현대, i 시리즈의 북미시장 투입 검토중? 탈것뭉치




현대가 i10/20/30을 북미 시장에 투입할지도 모른다는 소문이 돌고 있습니다.
일단 존 프라크칙은 계획이 없다며 부정하고 있습니다만...돌아가는 정황을 보면 재검토에 들어간 것은 거의 확실해 보입니다.
그간 현대는 북미/내수용과 유럽 수출용을 구별하는 전략을 써 왔습니다만, 최근에 연비를 위시한 유지비용 문제로 북미권에서도 컴팩트한 해치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판국이라 가능성은 매우 높은 편입니다
 북미형 모델을 신규 개발해 내놓는 대신 유럽모델을 약간 세팅해 북미권에 내놓는다...고 가정하면 일단 아귀도 들어맞습니다.
현대가 i 시리즈 소형차를 북미에 런칭할 경우 얻을 수 있는 소득은 대충 이렇습니다.

- (i10의 경우) 북미 시장에서 사실상 경쟁자가 없다 : 스마트나 푸조 1007 등이 거론되고 있지만 패션카로서의 이미지가 짙습니다. 부담없이 월마트 가서 카트 하나 쯤 장을 보는 용도라면 분명 i10 쪽이 유리합니다.

- 유럽용 라인의 회전속도를 올리기만 하면 증산 및 수출이 가능해 지므로 단기간 내에 시장 진입이 가능하다 : i10/20/30 은 대부분이 체코와 인도 라인에서 생산됩니다. (터키와 한국은 상대적으로 미미합니다) 양 공장의 최대생산수량은 90만대로,  1-2년 내에 북미시장에 대응할 수량을 생산할 잠재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주로 한국에서 생산되는 엘란트라(아반떼)와 달리 비교적 파업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분위기 심상찮은 인도공장은 예외일지도)

- 이미 유럽 시장에서 검증받았다. :  i30 은 상당한 호평을 받았고, i10 역시 유럽권에서 미니카로서의 잠재력은 인정받았습니다. i20 이 예외긴 합니다만, 겟츠 (클릭)의 예를 본다면 어느정도 검증된 메커니즘 중심일 것이 확실시됩니다.
이는 북미권 최고의 지뢰인 리콜 부담을 어느정도 떨칠 수 있다는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 엑센트 (베르나), 엘란트라 (아반떼) 세그먼트에서 신차효과를 노릴 수가 있다. :  현재 북미시장에서는 유럽기준 세그먼트 C 이하의 소형차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높아지고 있지만, 기존의 엑센트(베르나)와 엘란트라(아반떼) 는 품질이나 성능 면에서도 그리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는데다 센트라, 시빅 등을 위시한 최근 일본차에 비해 출시시기가 비슷하거나 앞선 편입니다.
해당 시장에 i 시리즈가 투입될 경우 어느정도 신차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비교적) 연비 중심의 세팅이어서 연비에 민감한 북미 소형차 수요에 부합한다 : 최근에 하이브리드가 불티나게 팔리는 이유도 이거지요. 사실 i 시리즈가 기존의 엑센트-엘란트라에 비해 연비가 좋은 건 아닙니다만, (실제로 중량도 아반떼보다 i30 이 더 무겁죠) 그래도 없는 것보단 낫습니다. 유럽시장용 차에 대한 호의적 인식도 있고요.


결국...시장 조사 결과에 따라서는 한번 덤벼볼만한 영역이라고 생각됩니다.
특히 국내 파업시마다 북미 수출시장에 엄청난 타격을 입었던 현대 입장에서는 이 기회에 북미 공급노선을 다변화하는 것이 꽤 의미있는 시도가 될지도 모릅니다.
당장 인도공장은 정규직 봉급이 40만원에 비정규직이 7만원이니 국내에서 모닝 생산해 파는 것보다 인도에서 i10 찍어 수출하는 편이 가격경쟁력 맞추기도 쉽습니다.
...국내 소비자 입장에선 영 떨떠름한 이야기긴 합니다만, 일단은 주목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여겨집니다.



덧글

  • 아방가르드 2008/09/23 10:49 #

    다만 인피니티가 맥시마의 인피니티판으로 썼던 i30이라는 이름에 소유권을 아직도 갖고있다면 현대로서는 조금 골치아프겠군요;
  • Luthien 2008/09/24 09:11 #

    그러게요
  • 계란소년 2008/09/23 20:42 #

    하지만 우리나라엔 안 판다는 거...
  • Luthien 2008/09/24 09:11 #

    안팔죠
  • sephia 2008/09/24 11:14 # 삭제

    I30이야. 엘란트라 투어링으로 이름을 바꾸면 되는 것 아닙니까? 어차피 엘란트라(아반떼) 베이스겠다. ㄱ-

    뭐, 더 고칠게 있나요?
  • 흑표범 2008/09/24 12:05 #

    기름값이 올라 경차가 신나게 팔리자 i10을 들여오려고 했는데 노조의 반대로 무산된 일이 떠오르네요 ㅎㅎ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트위터+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