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 최고속도 도전! 블러드하운드 SSC 프로젝트 탈것뭉치



현재 지상 최고속도 기록- 일명 LSR (Land speed record) 의 왕좌는 1997년 10월 15일 이래 엔디 그린과 Thrust SSC 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당시 기록은 시속 1233.70km, 마하로 환산하면 1.02, 마일로 환산하면 시속 763마일.
하지만 Thrust SSC 를 개발했던 리처드 노블은 마일로 환산했던 단위가 영 맘에 들지 않았던 모양입니다. 이번에는 초음속이 아닌 (마일 기준) 네자릿수의 벽을 뚫겠다고 하는군요.
네, 시속 1000마일, 마하 1.4, 시속 1600km 가 이번 LSR 도전자들의 목표입니다.
노블이 제작할 새로운 속도 도전용 차량은 "블러드하운드 SSC" 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블러드 하운드 SSC에는 세개의 엔진이 장착됩니다. 첫번째는 하이브리드 로켓, 그리고 Eurojet 의 EJ 200 터보팬, 그리고 800마력의 V12 엔진입니다.
참고로 V12 엔진은 단순히  "저속에서의 자체 이동" 과 "주 엔진 시동" 용으로만 사용된다고 합니다. 세계 최강의 스타트 모터인 셈입니다. (...)

(참고 : 이것이 EJ-200 터보팬 엔진. 유럽 합작 전투기인 EF-2000 타이푼의 주 엔진입니다. Thrust SSC는 영국제 팬텀 엔진을 쓰더니만...)

엔진이 하나로 줄어든 만큼 디자인 면에서도 큰 폭의 변화가 있었습니다.
웅장한 롤스로이스 스페이 RB168-25R Mk.20 두 대를 동체 양 옆으로 올렸던 Thrust SSC 와 달리, 블러드 하운드 SSC는 크레이그 브리드러브의 Sprit of America Ver.3 처럼 단일 엔진을 동체 후방에 설치하고, 공기저항을 줄여 "효율적으로 속도를 올리는" 방법을 추구합니다.
1997년에 세계 최초의 초음속 타이틀을 두고 경쟁했던 상대방의 컨셉을 사용한다는 건 아무래도 좀 묘-한 이야기입니다만, 그래도 차량의 제작단가를 극적으로 낮출수 있다는 장점은 무시하기 어렵습니다. 리처드 노블이라고 해서 땅파가지고 장사하는 건 아니니까요.

블러드하운드 SSC의 메인 엔진인 EJ2000의 풀 스로틀 추력은 22000파운드, Thrust SSC 의 스페이 RB168-25R 은 (훨씬 크긴 합니다만) 풀 스로틀 추력은 21250 파운드로 별 차이가 없습니다. Thrust SSC 는 두 대의 엔진을 사용한 만큼 제트엔진의 출력만 비교하면 두배 가까이 차이가 나는 셈입니다.
다만 블러디  훨씬 작고 가벼우며, 가속에서 로켓 모터의 보조를 받는 만큼 훨씬 빠르게 가속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공기저항은 절반 수준일거라고 하니까요.

리처드 노블은 2009년에 일단 800마일로 몸을 풀고, 2010년에 900마일, 그리고 2011년에 대망의 1000마일에 도전하는 단계적 도전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2011년 이후 그의 다음 목표는 우주 전투기 라팔의 M88-3 과 밥통을 탑재한 차로 초광속에 도전하는 거라나요.

블러드 하운드 SSC 에 대한 좀더 자세한 정보를 바라시면 블러드 하운드 SSC 홈페이지를, 이전 LSR 기록 보유차량인 Thrust SSC 에 대한 정보를 찾으시면 제 이전 포스팅인 Thrust SSC. 지상 초음속 돌파 프로젝트를 참조하세요.

덧글

  • maxi 2008/10/25 10:34 #

    RB168-25R 2기보다 ej200 한기가 훨씬 비싸지 않나 (..............)
  • Luthien 2008/10/25 11:00 #

    ...아니, 어차피 영국공군 지원을 받는 거라.
  • 배길수 2008/10/25 10:47 #

    저런 걸 날아가지 않게 만드는 것도 참 재주(....)
  • Luthien 2008/10/25 11:00 #

    ...땅바닥에 붙어있기도 힘든 물건입지요. T-T
  • 배길수 2008/10/25 11:54 #

    한편으론 동계올림픽 사진이라고 구라쳐도 그럴싸할 모습입니다.;
  • Luthien 2008/10/25 16:13 #

    그러고 보니 1초 봅슬레이입니다? 배경도 흰색이고 (...)
  • shaind 2008/10/25 12:30 #

    추력대중량비가 한 2쯤은 될 것 같은 물건이군요 -0-
  • Luthien 2008/10/25 16:15 #

    가속도만 몇G 씩 걸린다니...
  • 계원필경 2008/10/25 12:55 #

    유지비가 장난 아니게 들 물건 같군요...;;;
  • Luthien 2008/10/25 16:15 #

    어차피 두어번 달리고 끝낼 차.
  • 별빛수정 2008/10/25 21:28 #

    M88-3과 3밥통을 탑재하면 이미 시공을 초월한 차...(퍽)
  • 라피에사쥬 2008/10/25 22:06 #

    EJ200!!!!!!!!!!!!!!!!!!!!!!!!!!!!!!!!!!
  • 빠대 2008/10/26 00:48 # 삭제

    ... 아놔 CFD
  • 지오닉 2008/10/26 01:32 #

    좌우에 철판 한장씩만 붙여도...
  • NePHiliM 2008/10/26 12:18 #

    F22엔진인 F119-PW-100(추력 3만 5천파운드) 를 갖다 붙이면 더 쩔겠군요 [ ..] 아니면 F35용인 F135(추력 4만 파운드)
    ......참고로 위에 EF2000용 엔진인 EJ-200은 추력 2만파운드지요 [ ..];

    아..아무튼 기대되네요
    -네피
  • 계란소년 2008/10/26 13:43 #

    타이푼도 택싱용으로 V12를 쓰는 건 어떨런지...(퍽)
  • 게온후이 2008/10/26 14:04 #

    Ej200으로 깬다음은 F136을 달고 해보는겁니까?
    아니면 Ej230일려나
  • 우꼬 2008/10/26 15:51 # 삭제

    12기통짜리 스타터라니 대단하군요. -ㅈ-;;
  • KJT 2010/07/21 23:38 # 삭제

    저럴거면 그냥 날개달아서 날지 =_=;;
    그냥 제트기에 날개뗀거 아닌가 ㅋ..
    제트엔진이면 고속에서 코너링도 힘들텐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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