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형 엔진. 탈것뭉치

현재 업무차 추적중인 물건인데, 메커니즘이 재미있어서 간단히 소개합니다.
이름은 A-85. 개발사는 러시아계 엔진업체인 첼랴빈스크 트렉터 공장(Chelybinsk tracktor planet, 줄여서 ChTZ) 입니다.
상하 이중 총 4열로 배치된 실린더를 통해 단일 크랭크를 돌리는 X 자 배열입니다.
X배열이라고는 하지만 각 실린더 라인간의 각도가 90도를 이루는 성형 엔진 타입은 아니고...수평대향에 가까운 V 배열을 상하로 붙인 형태에 가깝습니다.
개발사의 주장에 따르면, 이련 형태를 쓸 경우 V배열에 비해 좀더 넓은 폭이 필요하지만, 엔진 길이를 절반으로 줄일 수가 있고 높이도 수평대향과 V 배열 사이가 되어 공간효율 측면에서 무척 유리하며 "낮은 차체" 를 만들 수가 있다고 합니다.
대신 냥각이나 마모, 정비성 같은 부분에선 손해가 있을거라네요.

일반 상용 차량에 쓰일 물건은 아니지만, 꽤나 신기해서 말이죠. (...)



덧글

  • 카린트세이 2009/02/27 10:23 #

    근데... 낮은 차체를 만들수 있는 엔진을 만들었는데 이걸 차량에 사용하지 않는다면....

    개인적으로는 스포츠카 등에 사용하는것도 괜찮겠지만, 처음 생각난건 저상버스나 열차 기관차용으로 쓸수있지 않을까 싶은 느낌입니다.

    저로서는 그냥 실린더간 간격을 줄인 성형엔진으로 보이는군요...
  • maxi 2009/02/27 11:50 #

    여기서 포인트는 "업무상"

    ....
  • 카린트세이 2009/02/27 15:38 #

    ㅋㅋㅋ 그런겁니까.... (.....)
  • Luthien 2009/02/28 10:44 #

    (후)
  • 지오닉 2009/02/27 10:39 #

    낮은 차체!!
    그런데 생긴게 꼭 아머드 코어의 파워유닛 같습니다.
  • Luthien 2009/02/28 10:45 #

    사실은 미노프스키 핵융합로입니다
  • 계원필경&Zalmi 2009/02/27 10:55 #

    이런 형태라면 러시아제 전차의 고질 적인 문제인 엔진 출력이 어느 정도 해소될지는...(러시아제 전차의 특징인 '낮은 차체'를 유지하면서 말이죠...)
  • Luthien 2009/02/28 10:45 #

    모르죠 그거야
  • 25RS 2009/02/27 11:40 #

    요런 거.. 프로펠러 항공기 등에 이미 쓰인적이 있죠. 20세기 초에요..

    http://en.wikipedia.org/wiki/X_engine
  • 카린트세이 2009/02/27 15:41 #

    조금은 다르지 않을까 싶기도 한 느낌입니다... X 엔진은 단지 실린더를 X 형으로 배치한것에 반해서 저건 왠V 엔진을 양옆으로 붙인 듯 한 형태라서.....
    물론 안에 크랭크나 캠 배치 등은 직접 봐야겠지만...

    아니면... 성형엔진에서 좌우의 실린더만 남겨놓고 나머지 실린더를 제거한 형식이랄지...
  • 25RS 2009/02/27 23:13 #

    "An X engine is a piston engine comprising twinned V-block engines horizontally-opposed to each other"

    X엔진이 V를 양옆으로 붙인 게 맞습니다.
  • Luthien 2009/02/28 10:45 #

    디젤은 아니었죠 (...)
  • 별빛수정 2009/02/27 11:42 #

    성형 엔진을 눌러놓은(?) 모양이네요:) 괜찮아보이는데 과연 어떨지... 그런데 편마모 문제는 꽤 생길 것 같네요:)
  • 25RS 2009/02/27 23:14 #

    박서 엔진도 편마모 문제는 없던데요.. 저거라도 편마모가 심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동호회 사람이 얼마 전에 WRX로 40만 킬로 끊었습니다.
  • Luthien 2009/02/28 10:45 #

    그건 제조기술에 따라...
  • 우꼬 2009/02/27 12:07 # 삭제

    러시아 차기전차에 쓰일 예정인 엔진이려나요?
  • Luthien 2009/02/28 10:46 #

    아니요
  • 단순한생각 2009/02/27 12:19 # 삭제

    역시 X개가 X을 끊지...-_-;;
  • maxi 2009/02/27 19:09 #

    개는 똥보다 맛잇는거 주면 끊습니다만 사람은...못끊습니다.

    그런데 이것은 어디까지나 "업.무.상"
    심지어 주인장님은 공식적으로 밀덕후/오타쿠가 아니라고 선언하시는바...
  • Luthien 2009/02/28 10:46 #

    악의적으로 해석하는 사람들은 꼭 이러더란. (...)
    구동계 관련 신기술이라 올린 것 뿐이건만.
  • 안모군 2009/02/27 20:25 #

    수평대향보다 컴팩트한 길이는 장점이겠지만, 냉각계통이나 배관 배치 같은 점에서는 좀 까다로울지도. 최소한 8기통 이상, 12기통 정도쯤 되어야 본격적인 장점이 나올듯 한데, 이정도 클래스면 거의 10톤 이상의 중 트럭에나 쓸 만한 물건이 될 듯?

    물론 문제는... MAN과 커민스의 압박을 이겨내고 상용디젤급에 안착할 능력이 되느냐가 되겠지라. 아, 이쪽은 신경 안쓰는 바닥이 되려나...
  • Luthien 2009/02/28 10:47 #

    12기통급입니다. 16기통까지도 나갈 수가 있다고 하네요.
    출력이 기본 1200마력이니. 범연한 물건은 아니지요.
  • 여행자 2009/02/28 14:18 # 삭제

    대형엔진이었군요... 기본이1200마력이라면 전차에 탑재? 이런 신기한 자료를 올려서주셔서 감사합니다.
  • 계란소년 2009/02/28 20:49 #

    T-95가 X형 엔진을 쓸 거라는데 이게 그건가요?
  • LoneTiger 2009/03/01 19:30 #

    http://en.wikipedia.org/wiki/H_engine

    H 형 엔진을 두개로 만든거다에 한표
  • 25RS 2009/03/03 03:01 #

    크랭크샤프트 형태를 생각하면 V를 맞붙인걸로 봐야할겁니다..
    여타 알려진 X엔진들도 다 그런 형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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