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투기 디테일로 도배한 메카닉 디자인들...

고토부키야 프레임암즈에 대한 소고 - 에서 트랙백.

개인적으로 "전투기의 컨셉을 따왔다" 라고 주장하는 M 모 게임의 전술기나 프레임 암즈를 보면,  "군복이랍시고 오뜨쿠튀르에 나올법한 옷을 걸쳤다" 는 느낌밖에 들지 않습니다.

사실 요즘 나오는 메카 디자인들은 대부분이 그렇지요.
덕트는 다른 구조물에 반쯤 막혀 있고, 어깨 뽕과 턱 때문에 머리는 좌우로 돌리질 못하고, 하드 포인트는 부하와 진동이 심할 곳에나 붙어 있고, 삐죽삐죽하고 얇은 디테일들은 하나같이 어디 넘어지면 제일 먼저 부딛칠만한 곳에만 붙어 있고. 기타등등.기타등등. 블라블라블라블라.
무어, 가상세계이고 창작 매체이니 그런 "과장과 희화" 가 적용되었다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사실 극단적인 근육질을 쇠로 만든 듯한 디자인은 그 나름대로도 매력이 있으니까요. 이런 부분의 호불호는 취향의 차이로 갈리는 것이니 견해차는 있을지언정 공공연한 비판의 대상이 되기는 어려울 겁니다.
희화와 작중 개연성을 높은 수준에서 양립시키는 디자인이 없는 것도 아니고요.

문제는 앞서 언급한 "전투기 컨셉" 의 디테일들.
그냥 전투기에서 몇몇 파츠 토막쳐서 여기저기 붙여놓고 전투기 컨셉이랩니다. 전투기에서는 나름대로 의미를 지닌 형상들이, 메카에 달리면 순식간에 "그냥 거기 붙어있을 뿐인 디테일/파츠로 전락해 버리는데" 그래도 전투기 컨셉이랍니다.
그게 왜 거기 붙어 있는가에 대한 이해도, 설명도 없습니다.
그야말로 포르쉐의 가동식 윙을 따다 소나타 궁둥이에 달아놓고 "포르쉐 풍!" 이라고 하는 수준입니다. 디테일 따오면 비슷한 게 아니지요, 무슨 중국차 카피 디자인 하는것도 아닌데.
F-16 풍 디자인-하면 가볍고 날렵한 디자인으로 가야지, 휴케바인 카피에 해체된 F-16 부품쪼가리 순접으로 덕지덕지 한다고 F-16풍 디자인이 아니지요.

무어, 이런 식으로 메카 디자인 보는 의견이야 극소수일 테지만, 맘에 들지 않는 것만은 어쩔 도리가 없네요. -_-

ps: 그래서 M모 게임 메카들 중에 맘에 드는건 타케미카즈치 정도 뿐. 전투기 모냥이 달린건 다 싫습니다. (...)

덧글

  • maxi 2009/03/22 16:06 #

    일단 미소녀가 타고 다닌다는것부터 그런 로봇의 설정과 디자인이 16세 초등학생에게 자기 머리보다 무거운 수박만한 가슴을 그려놓고 모에포인트 어쩌고 하는 정신병에 가까운 거임.

    p.s:요즘 미소녀 나오는 애니/만화/창작물 중에서 희화와 작중 개연성을 높은 수준으로 양립시킨 디자인이 뭐있음? 난 라이드백 빼고 못봤는데..(마크로스도 그정도 디자인이면 막장)
  • Luthien 2009/03/23 03:50 #

    미소녀는 좀 아니라고 보지만 여성이 신체적인 면에서 남성보다 유리한 면은 있다고 함. 자세한 건 확인해봐야 알겠지만.
    -뭐 최근기준 막나가는 리얼이 어떻게 나오나 궁금하면 FLAG를 보시라.
  • 오토군 2009/03/22 16:51 #

    그런데 요즘 전투기들 그놈의 패널라인이나 삐죽삐죽한 안테나가 사라지는 추세 아닙니까.(…)

    덧 : 뭐, 미소녀가 타고 꺵판치는 로봇물을 소설로 쓰고 있는 본인으로서는 그저 할말은 없지만요. 제 경우엔 어차피 설정화는 없고 그저 머릿속으로 "이건 육덕진 변신합체용자로봇이지 저얼대 리얼이라고 우기는 로봇이 아냐." 라고 하고 있지만…어째서 제식군장비.(결국 단쿠가인가)
  • Luthien 2009/03/23 03:50 #

    그러게요. 단순함의 시대!
  • 계란소년 2009/03/22 17:08 #

    차라리 스타스크림이 낫지...
  • Luthien 2009/03/23 03:50 #

    그분은 위대하십니다.
  • BOT 2009/03/22 17:17 # 삭제

    소수의견은 아닐껄요? 제품이나 건축, 메카닉 등 기능과 관련된 디자인에 조예가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Luthien님의 의견에 동의할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런 센스를 [만화풍의 개구리 그림에 바퀴 달아놓고 개구리 컨셉의 자동차라고 주장하는 센스] 라고 합니다.
  • Luthien 2009/03/23 03:51 #

    사실 기능적일수록 아름답다는 식의 심미안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그렇게 생각할수 있다고 봅니다. (...)
  • gforce 2009/03/22 17:38 #

    그러니 프론트 미션 시리즈의 반처가 진리입니다'ㅅ'b 키 6-8미터에 롤러대쉬. AFV 컨셉.

    http://www.square-enix.co.jp/fm/fm5/download/img/frost_w_xl.jpg
  • Luthien 2009/03/23 03:51 #

    반처도 나쁘진 않은데 약간씩은 개선의 여지가...
  • 카린트세이 2009/03/22 18:35 #

    개인적으로는 저런 부분에 있어서는 가사라키의 T.A나 Fake가 좀 낫지 않나 싶습니다..

    상당히 공감가는 포스팅이긴 한데... 사실 저런식으로 생각하면 참 메카 디자인이란게 어려운 일이 되어버리니....
  • Luthien 2009/03/23 03:51 #

    가사라키는 굉장히 생각하고 그린 디자인이지요.
  • 계원필경&Zalmi 2009/03/22 18:53 #

    일단 물리학의 여러 법칙을 넘어서는 것부터 이미 딴 세상이 되어버리는 것부터 시궁창이죠...(미소녀는 뭐 어디든지 쓰이는 약방의 감초 같은 존재가 되어버린지 오래...;;;)
  • Luthien 2009/03/23 03:52 #

    그래도 작중 추구하는 리얼과 보조는 맞춰야 하지 않느냐는 거지요.
    그런 부분조차 부정하면 픽션은 설 곳이 없습니다. :p
  • 존다리안 2009/03/22 19:57 #

    어쩌면 마징가나 겟타시절의 디자인이 더 나을지도 모를 일입니다.
    -그쪽은 최소한 일목요연하기라도 하지요.-
  • Luthien 2009/03/23 03:52 #

    그런 거야 얼마든 환영이지요.
  • 라피에사쥬 2009/03/22 21:21 #

    딴건 몰라도 덕트 막아두고 항력이란 게 존재할 수가 없는 날개모양을 만들어두는 거는 볼때마다 가끔 욱하는 성질이 나오곤 합니다[..]
  • Luthien 2009/03/23 03:53 #

    건담식 흉부덕트는 그야말로 "관습적" 디자인이지요.
    거기에 왜 그것이 있어야 하는가에 대한 기본적인 의문도 없는.
  • 질풍17주 2009/03/22 22:35 #

    전투기 컨셉이라는 건 걍 '전투기 생각나는 디자인으로 했어욤' 정도로 받아들이면 되지 머. 굳이 그런걸 진지하게 생각해 봤자 -.-;;;;;;
    M모 게임의 전술기들은...사실 본편 이후에 나오는 것들은 거의 확장된 동인설정 수준이라서 별로 깊게 생각하지 않는 편이 좋을 듯. 쿨럭. 뭐 애당초 본 설정 자체가 헛점투성이이긴 하지만 중요한 건 저건 걍 로봇 오덕들을 노린 사랑이야기야 ^^
    ......
    딴소리지만
    ......과학적 고증 어쩌고 하면 사실 박살날 물건들이 좀 많지...(사람들이 현실적이네 과학적이네 하고 찬양하는 물건 중에서)
  • Luthien 2009/03/23 03:56 #

    게임 자체는 저도 좋게 보는 편이고, 타케미카즈치나 시라누이 같이 전투기와 별 연관 없는 애들은 저도 (디자인적으로) 선호하는 편인데...
    3세대는 무게중심 이동으로 고기동성 어쩌고 하는 배경 작업들을 전술기 디자인이 전혀 따라가지 못한다는 느낌이랄까요. 그게 좀 걸려서요. (...)
    식당 메뉴판에 화려한 디테일 보고 주문했더니 정작 뭔가 허한 그릇을 받은 기분이랄지.
  • 우꼬 2009/03/22 23:24 #

    패널 많이 쪼개는게 좋은게 없는데 왜그리 좍좍 분할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정비하는 사람은 아주 미쳐요(..)
  • Luthien 2009/03/23 03:56 #

    설계하는 사람도 미치지요...단순해도 충분히 멋지게 만들수 있거늘!
  • DEEPle 2009/03/23 01:18 #

    어쨌든 팔면 장땡입니다(뭐?)

    저도 일단은 로봇 그리는 입장으로서,

    멋지면 장땡이지만 최소한 움직임에 정당성은 있어보이게 그리고는 있지요. 진짜루(..)
  • Luthien 2009/03/23 03:57 #

    아내의 유혹도 시청률 잘나오니 장땡...(뭐?)
    디쁘롱 정도면 정말 양호한 편이라니까요.
  • Bluegazer 2009/03/23 01:32 #

    이래서 가와모리 선생께서 한 마디 하셨지 않습니까?
    "요즘 디자이너들은 디자인만 알고 공학을 몰라!"
  • Luthien 2009/03/23 03:58 #

    그러게 말입니다. 각도기 첫째(...) 씨가 (좋아하는 분들도 있지만( 괴랄하다 못해 한심한 메카 디자인 감각을 자랑하면서도 그나마 평가받는게 상품화 가능한 형상을 만든다는 건데, 정말 그것도 안되는 디자이너들이 부지기수...
  • Ya펭귄 2009/03/23 10:17 #

    공돌이 단어로 design은 '설계'로 번역된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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