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아가 포르테 LPI 하이브리드를 최초로 공개했습니다. 서울 모터쇼에서 터트릴 예정이라더니 정작 모터쇼 시작하기도 전에 포장을 뜯었네요.
일단 사전공개로 흥미도는 대폭 하락했습니다만, 적어도 두 가지 측면에서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는 차인지라...파트를 나눠 소개합니다.
1. 일단 포르테 LPI 하이브리드의 기본적인 개념은 일본 업체들이 주도하고 있는 양산차의 하이브리드 바리에이션입니다.
이미 국내에서도 현대가 베르나 하이브리드로 한번 써 먹은 방법이고, 올해중 출시될 예정인 아반떼 LPI 하이브리드 역시 완전히 동일한 장비를 갖출 예정이니...일단 양산 직전의 맛보기라 생각해도 될 듯.
일단 시스템은 엔트리 엔진인 감마 1.6 을 LPG 로 개조하고, 거기에 병렬 모터-리튬폴리머 배터리를 조합한 형태입니다.
LG 에서 만들어 준 리튬 폴리머는 사실상 (용량 차이는 있지만) 시보레 볼트에 공급되는 사이코프레임 배터리와 같은 물건으로, 출력에 비해 경량 소형이라는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공식 발표성능은 엔진 최대출력 114hp, 토크는 15.1kg, 연비는 17.2km/L 입니다.
신빙성 있다고 보기는 어려운 단순 계산입니다만...보통 LPG 엔진이 가솔린 대비 연비가 70% 가량 떨어지는 편이니, 감마 LPG 의 추정연비는 9.87km/L, 실질연비증가량은 7.33km/L 가량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단순히 가솔린 엔진을 단다고 가정했을 경우 14.1+7.33 해서 추정연비 21.4km/L 가 나옵니다. 1.6L 디젤 수동 버전의 연비와 비슷하고, 시빅 하이브리드의 23.2km/L 보다 뒤쳐집니다.
리튬 폴리머라는 우세조건을 지니고 있음에도 2km 가까이 연비가 밀린다는 건, 역시 아직은 하이브리드 기술이 성숙단계에 도달하지 않은 증거라고 봐도 되겠지요. 무어 RnD 규모가 그만큼 차이 나는데 따라잡는게 쉬운 일도 아니고.
이 녀석이 실제로 출시된다면 해결해야 할 문제는 세가지입니다.
하나는 역시 부가체계로 인한 높은 가격. 현재 대당 270만원 가량이 감세대상입니다만, 현기차측에 따르면 여전히 비싼 면이 있다고 합니다.
확인하지는 못했지만 리튬 폴리머 전지의 수명주기와 안정성, 그리고 효율성 향상 역시 중요 과제가 될 겁니다. 잦은 교체가 필요하거나 뻥 터지거나 하면 그거 사람 태우기 어렵지요.
그리고 남은 하나는 아반떼 하이브리드에서 등장했던 결함입니다. 여름철에 에어컨 돌리고 가다 보면 시동이 다운되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지요. 역시 동력 전환 과정의 문제인 듯 한데...전반적으로 구동계 제어 부분에 투자를 좀 더 해야 하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2. 사진을 보면 아시겠지만, 포르테 LPI 하이브리드의 외형은 기존 포르테와 미미하게 다릅니다.
범퍼에 엣지가 더 들어갔고, 안개등 및 덕트의 모양도 변경, 헤드램프도 은근슬쩍 블랙베젤에 테일램프도 다각형 LED 로 꾸몄고, 리어범퍼 역시 디퓨저처럼 꾸며 놨습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변경점이 스파이샷을 통해 확인했던 포르테 쿠페의 특징과 일치하는거 보니...이거 아무리 봐도 위장막 속에 감춰져 있던 "포르테 쿠페용 파츠" 같습니다.
포르테 쿠페가 원가절감과 가격인상요인 억제를 위해 다수의 파츠를 공용규격으로 돌릴거라는 이야기는 이미 오래 전부터 돌고 있었으니, 나름대로 신빙성도 있고요.
게다가 저 컬러. 컨셉트 카 키의 컬러 아닌가요. 트라이엄프에서 가져온.
저 형태 대로라면 정말 컨셉트 Koup 의 양산형 형태로 갈 듯 한데...정답은 포르테 쿠페 공개 후에 확인할수 있겠지요. 흠흠.
ps: 이글루 벨리에서 모터쇼 오프 하면 같이 가실 분?
댓글로 같이 가실 분들 많다 싶으면 오프 추진합니다.
덧글
터미네이터가 왜 자폭공격이라는 훌륭한 공격을 하지 않는지 의문이 생기게 만들던..
여기 기사 보시면 현기차의 하이브리드카에 대한 인식을 알 수있음.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다른회사들이 하이브리드 팔아서 친환경 거들먹거리니 자기네들도 생색내기용으로 파는셈.
그걸 생각 못했군요(..)
전시에는 그대로 폭탄차량이 되는 겝니까?? 중동에 많이 수출해야 겠군요
아무튼 베터리 폭발이라 함은... 터미네이터보다는 델 노트북에서 폭발사고들을 일으킨 소니 베터리가 본좌... ㅇ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