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프로젝트 매니저가 되면 해보고 싶은 일 탈것뭉치

바로 "음성인식" 기능을 집중 채용하는 것.
물론 "남산 설렁탕집까지 신호준수하고 연비 맞춰서 주행해" 하면 넵 하고 우르르르 가는게 아니라, 기본적인 성문 패턴을 맞춰서 시동과 에어컨 가동, 와이퍼 가동, 좌회전, 크루즈 컨트롤 같은 귀찮은 기능들을 말로"도" 가동할 수 있게 하는 겁니다.
이미 음성인식 네비게이션 같은 건 많이 나와 있으니, 기술개발 어려울 것도 없습니다. 그냥 차량의 주요기능과 통합되는 최초의 사례가 될 뿐이지요.

물론 음성인식...의외로 쓸모 없고, 귀찮고, 에러도 많이 나겠죠. 실용적인 시각에서만 본다면 얌전히 터치스크린이나 개발하는게 기업의 이득과 노사의 평화와 국가의 경제와 지구의 평화 및 우주의 안녕에 도움이 될겁니다.

하지만, "보여주기 위한 기능" 으로는 굉장히 쓸만합니다.
특히 차에 대한 사전지식이 없는 일반인을 대상으론 말입니다.
현대가 V8 4600cc 슈퍼차저 460마력 엔진을 완성해서 세계 10대 엔진에 이름을 올린들, 차에 관심 없는 사람은 모릅니다. 하지만 차 주인이 문앞에 가서 무심한 목소리로 시동, 했더니 뾱뾱 소리도 안나고 헤드램프 반짝이며 부르릉 하고 문 열어 준다면? 옆에 있던 벤츠 오너도 오오오 하며 돌아볼겁니다.
이런 유니크한 특성은 고급차 시장에서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가 있습니다.
자신의 목적을 충족하는 일반차량이 있음에도 제네시스처럼 비싼 차 사는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선택에 과시적인 요소가 개입됩니다. 정말 자타가 공인하는 갑부가 아닌 한 말이죠.
그런 목적으로 차를 구입한 고객들 가운데... 왜 그 차를 골랐느냐는 주변인의 말에 "어, 그 차는 가격대비 성능비가 뛰어나서" 라고 말할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요. 정말 가격대 성능 따졌다면 애초에 럭셔리 카 사지도 않습니다.
본격적인 음성인식 같은 기능은 이럴때 핑계를 제공해 줍니다.
"벤츠나 아우디 살까 생각도 했는데 저런 기능이 있더라구. 편하기도 하고 재미있기도 하고."

음성인식 기능의 품질이 완벽하지 않다 해도 과시적인 목적 정도라면 충분히 도움이 될겁니다.
정말 돈 몇푼 들이지 않고 쉽게 동급 경쟁차들과는 차별화된 특징을 손에 넣은 셈입니다.
물론 기술이 간단하고 특허권도 분산되어 있다 보니 다른차들도 이런 기능 금방 따라할겁니다.
 그런데 아우디 MMI 나 밴츠의 커맨드 시스템, 현대의 DIS 같은 기능들 소개/평가하는 내용 보면 다 이른 문장이 붙습니다. "BMW 의 i-drive 와 유사한............" 그래서 다른 차 시승기나 소개를 봐도 자연스럽게 BMW 가 이 분야의 원조, 앞선 기술을 자랑하는 업체라는 이미지가 박힙니다.
자, 렉서스 시승기에 이런 문장이 붙는다고 가정해 봅시다. "렉서스의 - 기능은 현대 제네시스의 음성인식기술과 유사한...뭐는 낫지만 뭐는 못하고..." 뭔가 횬다이가 렉서스보다 한발짝 앞섰다는 느낌이 들지 않으십니까. (...)

마케팅 포인트도 여기에 맞추면 재미있어 질겁니다.
기왕 이름도 제네시스이니 카피는 "He said" 정도로.
기독교 문화가 강한 시장이라면 음성명령-제네시스 연상작용 분명히 먹힙니다.
사실 지금도 제네시스라는 이름을 현대의 새로운 탄생이라는 식으로 짜맞추고는 있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그게 뭥미 수준이지요.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300C 대신 선택할 수 있는 차 중에 제네시스라는 이름의 한국차가 추가되었다는 느낌밖에 받지 못합니다.
하지만 저런 식으로 기술-이미지-이름을 연계해 나가면, 제네시스라는 이름도 소비자들에게 의미를 가지게 할 수 있을 겁니다.

...뭐, 이래서 성공하면 좋고, 실패해도 개발비 많이 들지 않으니 별 피해 없이 넘어가는 거지요.
꼭 음성인식 기능이 아니더래도 이렇게 오감에 직접 와닿는-사전지식 없이도 흥미를 끌수 있는 기능들을 계속 시험적으로 적용해 나가다 보면 품질 - 대략 싸고조타- 같은 것 말고, 독자적인 기업 이미지도 박힐테고요.

...............이상 개인적 망상이었스빈다.



덧글

  • shaind 2009/03/31 13:28 #

    영어 창세기의 그 장면에서는 he said 가 아니라 "God said" 라고 되어 있으니 좀 그렇죠. 그보다는 "Let there be light" 라는 구절을 상기시키는 게 더 좋지 않을까 싶네요.
  • Luthien 2009/04/01 09:09 #

    God 잘못쓰면 저 동네에선 혼나지요. 갓 핑거도 버닝 핑거가 되는 동네인 것을.
  • maxi 2009/03/31 13:30 #

    하지만 현실은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9/03/31/2009033100777.html


    ..... 아 망햇어요 차가 점점 싸보여요 횬다이 왜이러나효ㅇ<-<
  • Luthien 2009/04/01 09:10 #

    맨날 하는 소리지만 패션 업체 "따위" 가 차에 대해 뭘 안다고 (...)
  • 여행자 2009/03/31 13:32 # 삭제

    제네시스 PRADA좋아보이는데요.
  • Luthien 2009/04/01 09:10 #

    들인 가격에 비해 뭐가 좋은지 알수가 없습니다. 그냥 드레스업한 컬러 바리에이션 아닌가요. (...)
  • 행인1 2009/03/31 13:38 #

    아니, 이런 엄청난 낚시를 구상중이시다니!!!
  • Luthien 2009/04/01 09:10 #

    그다지 낚시라고는...
  • 바비 2009/03/31 14:05 #

    음성인식 많이 사용하는거 아니었나요?
  • Luthien 2009/04/01 09:11 #

    이미 본문에서도 음성인식 네비 같은건 많다고 적어뒀지요. 그래서 별 부담 없이 개발할 수가 있는 거고요.
    아직 시동이나 와이퍼까지 직접 개입하는 음성인식을 기본으로 제공하는 차는 아직 없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 카린트세이 2009/03/31 14:45 #

    호오.. 의외로 괜찮은 아이디어이군요...

    저런 기함급 모델 정도로 가면 기술적인 면도 받쳐줘야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부분은 컨셉이니까요.. 회사의 이미지라고도 할수도 있을거고....

    아직 현대는 이런 부분에서 상당히 뒤떨어지는것도 사실이니.... 하지만 제가 보기에는 현대에선 저런 부분은 그닥 신경쓰지 않는듯 합니다... 결국 마인드의 문제...
  • Luthien 2009/04/01 09:11 #

    돈버려고 차만들지, 차가 좋아서 차만드는 사람은 없는 듯 하니.
  • 이네스 2009/03/31 14:46 #

    하지만 현실은 시궁창.

    현대는 어째 막장으로 가는 기분이. ㅠㅠ
  • Luthien 2009/04/01 09:11 #

    흑흑
  • Ya펭귄 2009/03/31 14:51 #

    전면 스캐너도 LED로 달면....

    '키트' 탄생....

  • Luthien 2009/04/01 09:12 #

    부스트 모드도...!
  • G-3巾談 2009/03/31 14:57 #

    동의하는 바입니다. 디폴트로 지정된 음성 외에도 사용자의 편의에 따라 등록할수 있게 만들어도 좋을것 같네요. "비켜!!!!" 하면 클락션이 울린다든가 (바보냐)
  • Luthien 2009/04/01 09:12 #

    그럼 비싸져요...
  • Eraser 2009/03/31 15:44 #

    하지만 현실은 시궁창 (2)

    [..물론 "남산 설렁탕집까지 신호준수하고 연비 맞춰서 주행해" 하면 넵 하고 우르르르 가는게 아니라..]

    //아니 루뎅님 언제부터 이런 이상향을 (...)
  • Luthien 2009/04/01 09:12 #

    전 원래 꿈많은 소년 (...)
  • Eraser 2009/03/31 15:44 #

    그런데 음성인식이라는 개념은 좋지만 과연 얼마만큼 정확하게 인식할련지 (...쩝)
  • Luthien 2009/04/01 09:12 #

    펀치다 로보, 정도는 지금 기술로도 충분히 됩니다
  • 계원필경&Zalmi 2009/03/31 16:30 #

    해외로 수출할려면 각 수출국 마다 해결해야할 언어들이... (특히 지방 방언은... 답이없죠 ㅎ)
  • Luthien 2009/04/01 09:13 #

    만국 공용어 영어가 있잖습니까. (...)
  • Spearhead 2009/03/31 16:52 #

    그걸 지금 MS하고 공동으로 연구하고 있는거 아니었나요?
  • Luthien 2009/04/01 09:13 #

    MS 가 음성인식한다는게 센터페시아 통합인데, 워낙 복잡해요.
    저건 그야말로 초간단 레벨입니다 (...)
  • 우꼬 2009/03/31 17:16 #

    차가 주인한테 말거는건 어떨까요?

    '주인님, 저기 싸구려 소형차가 지나가네요? 낄낄낄'

    .. 아아 악취미(..)
  • Luthien 2009/04/01 09:13 #

    ...우와 무셔.
  • 로리 2009/03/31 19:09 #

    괜찮은 아이디어인데 말입니다.
  • Luthien 2009/04/01 09:13 #

    나오면 재미있을것 같습니다
  • 네크로드 2009/03/31 19:28 #

    음성 인식 기능에, 버튼과 조합하면 인식 오류 가능성도 적습니다.
    버튼 누르고 "엔진 스타트" 말하고 버튼 떼고...
    핸들 같은 곳에 살짝 버튼 하나만 추가해 주면 되지요.
    음성인식 기능...생각보다 오동작이나 인식 오류율을 낮출 수 있는 기술입니다.
    실용성도 높아지고 말이지요.
  • Luthien 2009/04/01 09:14 #

    버튼이 있으면 폼이 안난다는 문제가...( -_-)
  • 플루토 2009/04/01 01:42 # 삭제

    쉽게 생각하자면 핸드폰 음성인식 식으로 제일 처음 학습과정을 거치게 하면 인식률은 꽤 높아질겁니다. 어차피 명령어는 한정되어 있을것이니 한번씩만 읽어주게 하는거죠. 여러사람이 운용할 수야 없겠지만 운전자 한명의 명령은 더 잘 알아듣지 않을까요?
  • Luthien 2009/04/01 09:14 #

    넵. 그러면서 "주인 말만 알아듣는다" 고 하면 뭔가 더 대단해 보이죠.
    (단점을 장점인척 하는 장난질...)
  • 지오닉 2009/04/01 08:47 #

    "펀치다 로보!!"
    "드리프트다 팔육!!"
    옙 로망입죠
  • Luthien 2009/04/01 09:14 #

    하지만 그정도까진...( -ㅁ-)
  • SHUK 2009/04/01 11:30 #

    음성인식을 커버할수있는 절대적인 테크놀로지가 있습니다. 아스라다 AI를 개발하세효...(야)

    아 링크집어가겠습니다^^
  • robot 2009/04/06 19:04 # 삭제

    감사합니다 ^^
  • 이등 2009/04/12 17:05 #

    광고카피는 You say We obey도 좋겠네요.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트위터+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