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 파산신청 후 각 디비전의 말로 탈것뭉치


캐딜락
-무슨 일이 있어도 살리는 브랜드 1순위.
자존심 이전에, 불황과 관계없이 나가주는 럭셔리 브랜드는 소중합니다.
게다가 90년대 후반-2000년대 초반에 걸쳐 적극적으로 실시한 디자인/성능/품질 등 전방위 혁신작업이 소기의 성과를 거줬기 때문에, GM으로서는 절대 버릴 수가 없습니다.

시보레
-무슨 일이 있어도 살리는 브랜드 2순위.
사실 정말 둘중 하나를 살려야 한다면 캐딜락을 죽입니다. 대중차 팔아야지요.
다만 지금처럼 코벳/카마로 만들며 띵가띵가 놀아나긴 글렀고, 볼트를 위시한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 및 엔트리 카에 집중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GMC
-안녕. 그동안 수고했어. 그러게 누가 유콘 같은 걸 만들랬니.
폐쇄확정.

뷰익
-가급적이면 버리고 싶지 않은 브랜드 1순위.
사실 뷰익 자체가 잘 나가는 브랜드라고 하긴 뭣합니다만 (딱히 개성이 있는것도 아니고) 수출시장- 특히 중국시장에서의 파괴력이 어마어마합니다.
20세기 초부터 뷰익은 중국에서 부의 상징이었고. 여전히 그 파괴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라세티에 뷰익마크 달고 웃돈 받아가며 갖다팔아도 베스트셀러 될 지경이니 말 다했지요. 일본의 크라운, 한국의 그렌저보다 더 심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바꿔말하면 "중국이나 중국을 노리는 업체에 판매하면 돈이 되는 브랜드" 라는 뜻이기도 합니다.

폰티액
-안녕, 가난한 자의 BMW. 그런데 차가 좀 심하게 엉망이었다더라. (솔스티스 빼고)
폐쇄확정.

세턴
-총판업을 하던 핀스케에게 넘어갈 듯.
한때 삼성에게 생산을 대행시키는 방안이 논의되었지만, 오펠을 마그나가 구입해 캐나다에 공장을 짓는다는 이야기가 나오자 원래부터 오펠차 팔던 가락을 발휘해 이쪽으로 협력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네요.

오펠
-현재 인수우선협상대상자, 마그나. (지못미 피아트)
독일 외에도 북미법인을 캐나다에 설립해 북미시장을 노린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복스홀
-남을까요? 이미 오펠과 일심동체 상태인 브랜드를 살리기 위해선 적잖은 진통이 필요할듯.

사브
-주인님을 찾습니다. 혹은 주워가 주세요. 상태.
인지도와 개성과 역사를 모두 갖춘 브랜드지만, 그간 GM CEO들의 병신력 작렬로 완전히 망가진 상태라 별다른 매리트가 없습니다. 현재 몇몇 업체가 의사는 타진중.

GM대우
-GM 의 공장. 당장 시보레의 소형차 라인업을 전담하고 있기에 버릴수가 없습니다.
다만 근시일 내에 완전히 시보레로 통합될 가능성도 고려해야 할듯.

이스즈
-지분 안녕.

스즈키
-지분 안녕. mk.2

홀덴
-의외로 GM 의 랩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업체. 북미와 차량 선호경향이 유사한 오스트레일리아의 시장 풍토가 원인입니다.
문제는 크고 아름다운 미국식 차량을 접어가는 단계라 홀덴의 미래도 불투명하다는 것.
일단 그 위치상 비매각대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만, 폐쇄 및 축소, 혹은 (구매자가 나온다는 전제 하에) 판매 등이 점쳐지는 중입니다.

현재까지는 이렇군요.
결국 뉴 GM 은 고급 디비전 캐딜락, 대중 디비전 시보레, 판매용 브랜드 뷰익 및 복스홀, 생산공장 GM/홀덴 정도로 개편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생산량만 봐도 거의 2/5 가량 줄어들겠군요. 여기서 몇 가지 가지를 더 쳐낸다면 4개 디비전 미만으로 더 축소될 여지가 있습니다.
그렇게 줄여도 전성기 크라이슬러 규모로군요. 과연 GM.

ps: 문제는 저래도 살아날지 의심스럽다는 거.


덧글

  • SHUK 2009/06/02 06:35 #

    북스홀은 오펠에 덤으로 붙어서 마그나로 넘어갔습니다. 오늘 독일정부가 승인해서 공식적으로 발표났더군요. 지못미 피아트 (2) ㅠㅠ
  • Luthien 2009/06/03 00:36 #

    덤입니까. (...)
    결국 캐나다-러시아 페어의 승리군요
  • 혈견화 2009/06/02 06:40 #

    HUMMER...?
  • Luthien 2009/06/03 00:36 #

    아, 듣보잡이라 까먹고 있었습니다 (...)
  • 계란소년 2009/06/02 09:11 #

    이번 기회에 그냥 시보레나 되라. 그나저나 허머는...
  • Luthien 2009/06/03 00:36 #

    아, 듣보잡이라 까먹고 있었습니다 (2)
  • 질풍17주 2009/06/02 09:44 #

    험머는? 험머는?...
  • Luthien 2009/06/03 00:36 #

    아, 듣보잡이라 까먹고 있었습니다 (3)
  • ▶◀Suu 2009/06/02 09:44 #

    ...이걸 보니 GM이 왜 망했는지를 약간이나마 짐작할 수 있군요.(=ㅛ=;)
  • Luthien 2009/06/03 00:36 #

    문어발...
  • Bluegazer 2009/06/02 09:53 #

    자동차 산업 쪽은 문외한이지만, 이렇게 놓고 보니 같은 업종에서 이 정도로 많은 디비전을 거느리면서 회사가 잘 굴러가길 바라는 것도 욕심이었지 싶긴 합니다.
  • Luthien 2009/06/03 00:36 #

    문어발...(2)
  • 이네스 2009/06/02 11:42 #

    망하는데엔 다 이유가 있군요. ㅡㅡ;;

    그런데 저거 가져가봐야 기술하고 죄다빠진 속빈강정일텐데 누가가져가려나.... ㅡㅡa
  • Luthien 2009/06/03 00:36 #

    자회사간 복잡한 기술계약관계, 인센티브, 그거 다 조율해야지요...
  • 카린트세이 2009/06/02 12:10 #

    뷰익은 옛날에나 고급차였죠... 좀 안타깝긴 합니다....

    GMC는 역시 트럭이란 이미지가 강해서리... 미츠비시 예하 후소처럼 남아있어도 괜찮을지도 몰랐는데...
  • Luthien 2009/06/03 00:37 #

    GMC 는 셰비에 먹힌다고 합니다
  • 여행자 2009/06/02 12:54 # 삭제

    GMC는 Good GM에 들 어가는데요.
  • Luthien 2009/06/03 00:37 #

    공장 두개 날아갔고, 최종적으로는 시보레에 먹힐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 레이나도 2009/06/02 13:02 #

    의외로 GMC가 살아남았죠.
    스즈키 지분은 진작에 스즈키가 도로 가져갔습니다 작년이었나 올초였나. 근데 해오던 가락이 있어서 업무 제휴는 계속한다더군요.
  • Luthien 2009/06/03 00:37 #

    공장 두개 날아갔고, 최종적으로는 시보레에 먹힐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 이미 제휴차종들이 있으니까요.
  • sonnet 2009/06/02 15:00 #

    오펠에 대해 좀 더 주목이 필요한 것 같음. 스베르뱅크의 성격상 이 투자는 순수히 경제적인 것이 아니고 정치적인 요소가 강하게 개입되어 있다고 생각됨.
  • Luthien 2009/06/03 00:38 #

    그건 한 일주일 지나봐야 윤곽이 확실히 들어날것 같습니다.
  • 제너럴마스터 2009/06/02 16:36 #

    저 위에 이상한 광고 트랙백이 두개나 걸렸는뎁쇼. ㅡ_ㅡ;
  • Luthien 2009/06/03 00:38 #

    지웠습니다.
  • 플루토 2009/06/02 21:11 # 삭제

    험머도 내놨다더군요. 어제 뉴스에 살 회사를 찾고 있다는 것 같던데... 그거 누가 사려고 할까요?
  • Luthien 2009/06/03 00:38 #

    아, 듣보잡이라 까먹고 있었습니다 (4)
  • 우꼬 2009/06/02 23:16 #

    폰티악 하니 늙은 흑인.. 운운하는 농담이 떠오르는군요. -ㅈ-;
  • Luthien 2009/06/03 00:38 #

    ;;;
  • Jimbo 2009/06/03 02:59 # 삭제

    'Penske'는 '펜스키'로 읽어주시면, 본토 필이 납니다~
  • sephia 2009/06/03 18:31 # 삭제

    사브.. 진짜 누가 사가냐.. 짱깨는 별로인데. ㄱ-
  • ZECK-LE 2009/06/06 05:14 #

    역시 이래서 GM계열은 중구난방 문제투성이입니다. (그 GM이 아니잖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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