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ST 에 대해 아시는 분? 메모뭉치



우연히 이름과 기본 원리만 들었는데, 정확한 내용을 모르겠네요.
아시는 분 있으면 보충 바랍니다.
일단 제가 메모해 온 내용은 이정도입니다.


FAST(Future Air-Speed Transit: 차세대 초고속 운송시스템) 이라고 명명된 새로운 공압부양 고속 지상운송체(Air-Pressure Levitated High-speed Ground Vehicle) 에 대한 연구가 진행중.
FAST는 공압부양장치인 리프팅 슈(Lifting shoe) 를 통해 부양하고 리니어 모터로 추진하며 탠덤 날개(Tandom wing) 및 조종면을 이용해 운송체의 자세제어를 수행하는 새로운 운송시스템이다.
이 FAST 는 지면에서 수mm 에서 수 cm 가량 부상해 시속 500km 를 낸다.


즉 자기부상열차 비슷한데, 열차를 들어올리는데 자력이 아닌 호버크래프트에 가까운 에어쿠션을 쓴다는 이야기.
자기부상열차의 가장 큰 단점이 철도건설비용이었으니 정말 이게 가능하다면 좀 더 저렴한 가격에 쓸만한 500km 급 열차를 볼수 있지 않을까 싶은데, 역시 관계자가 아니라 구체적인 추정은 무리네요. (...)




덧글

  • Spearhead 2009/07/16 03:41 #

    설명만 보면 자기부상열차의 문제점 개선안 같기도 한데...
    Aero-levitation Electric Vehicle (AEV)라는 유사개념이 나오긴 하는데 역시 잘 모르겠군요.

    관련 논문자료는 2006년에 발표된 항공우주학회에 한 건 있는 것 같습니다만, 열람이 안되네요;
  • Luthien 2009/07/17 21:23 #

    제가 보고 온 게 그 논문입니다. (...)
  • 빠대 2009/07/16 08:10 #

    뭐 리니어모터 자체는 무마찰식으로 만들 수 있는 거니까 그런 식으로 레일 위를 달리면 되긴 하겠지만, 구조설계를 어떻게 할지 궁금하네. 유체역학적으로 고려하려면 요철이 거의 없는 평탄면식이 되는 게 가장 효율이 좋겠지만, 이러면 커브가... (...)
  • Luthien 2009/07/17 21:23 #

    저러면 확실히 선로설치비용은 다운되지.
  • Alias 2009/07/16 08:36 #

    영국에서 쌍팔년도에 연구하다가 에너지 소모가 많고 구조가 복잡해서 때려치운 걸로 아는데 이제는 극복이 가능해진 건지 모르겠습니다.
  • Luthien 2009/07/17 21:24 #

    되니까 시도하는걸까요, 안되는줄 모르고 하는걸가요...
  • maxi 2009/07/16 09:21 #

    http://www.metric.or.kr/11_aca/12_kordegree_view.metric?p_id=2076
    이거 논문 원문 구해보면 될거 같은데...
  • Luthien 2009/07/17 21:24 #

    그거 보고 쓴 포스팅. :D
  • Empiric 2009/07/16 12:41 # 삭제

    일단 도심에서 사용하기에는 소음이 장난 아닐거 같은데요.
  • Luthien 2009/07/17 21:24 #

    제가 잘못 봤는데, 호버가 아니라 양력 구조라고 합니다. (후덜덜)
  • 하이얼레인 2010/02/08 18:46 #

    양력구조라면 설마 WIG인가요' ㅅ'?;; http://en.wikipedia.org/wiki/Wing_In_Ground 아 추진 방식만 다를려나요' 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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