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츠, 전기 슈퍼카의 대열에 합류 : SLS AMG eDrive! 탈것뭉치

벤츠가 향간에 떠돌던 소문들을 인정하고, 전기구동 슈퍼카 개발 사실을 공개했습니다.
베이스가 될 모델은 신형 SLS 걸윙 AMG 버전. 여기에 네 바퀴에 각각 하나의 모터를 장착한  최대출력 392kw, 최대토크 880nm 의 초강력 eDrive 전기 구동체계를 통합합니다. 한국에서 잘 쓰는 마력/kg 단위로 대충 환산하면 525마력 90kg 이네요.
인 휠 드라이브에 가까운 4륜 직접구동체계는 각 차륜별 출력제어까지 가능해서, 코너링시에도 실시간으로 최적의 출력을 내준다고 합니다. 게다가 모터가 태생이다 보니 회생동력 제공은 물론이고 동력계 자체가 트랙션 컨트롤 역할을 합니다.
동력원은 3x 16 kWh = 48 48kwh, 40Ah 의 전용 대형 리튬이온 배터리. 차체 중앙과 후방에 장착됩니다.
알루미늄 섀시를 사용하지만 배터리 때문에 여저히 무거운 중량, 그리고 벤츠 특유의 리미트를 고려하면 최고속도는 잘해야 250km 일 가능성이 높습니다만, 0-100km 가속은 4초 이하로 추정됩니다. AMG 의 이름을 쓰는 것도 이런 퍼포먼스를 고려한 결과라고 하네요.

벤츠가 SLS 전기 슈퍼카를 개발한다는 것은 테슬라나 라이트닝의 모험적인 도전과는 그 의미가 완전히 다릅니다.
벤츠는 그 이미지와 시장 내 입지 상 절대 "조악한 물건을 만들 수 없는 입장" 입니다. 기술적인 트랜드 리더로서의 업적이 없지는 않다지만, 벤츠의 구매자는 "완성된 기술" 을 요구하는 경향이 있고, A클래스나 M클래스, 스마트의 예에서 보듯이 고객의 기대를 배신한 결과는 (대체적으로) 그리 좋지 않은 편이었습니다.
그런 벤츠가 전기구동으로 슈퍼카를 개발/출시하겠다는 것은, 이미 전기자동차 기술이 실용의 영역에 들어섰거나 SLS 전기구동형을 계기로 결정적인 발전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덧글

  • SHUK 2009/07/17 16:16 #

    이제 문제는 배터리용량이군요...과연 충전시간은 얼마나 걸리며 어느정도 달리수 있느냐가..
  • 이네스 2009/07/17 17:43 #

    베터리는 어떻게 하련지 궁금합니다.
  • 별빛수정 2009/07/17 19:18 #

    전기수퍼카+_+ 전기자동차에 하악하악하는 제겐 기쁜 소식이군요>_<
  • 지오닉 2009/07/17 19:19 #

    이제 고속도로에 충전소가 생기기만 하면....
  • 25RS 2009/07/17 20:37 #

    미츠비시도 인휠모터(in-wheel-motor) 방식의 전기 자동차를 만들었죠..
    그것도 란에보로.. 성능은 빌빌거렸지만.. 마력도 낮고 더 무겁고..
    벤즈는 어떻게 만들어 놓을까요.
  • Eraser 2009/07/17 23:21 #

    밧데리랑 모터효율이 관건인데.. 상용 2차전지중에서 김특출한 물건이 없으니 벤츠(포함한 다른 전기차)도 이래저래 신경쓰일듯
  • 딱쮜 2009/07/18 17:27 #

    저로서는 저기 들어갈 제어 소프트웨어가 어떤 녀석이 될지 무지 궁금합니다.
    인 휠 드라이브로 각 바퀴를 직접 제어하게 되면 정말 괴물같은 코너링 머신이 될거 같다는 생각과 함께
    지금보다 좀더 안전한 녀석이 될거 같아서 기대하게 됩니다.
  • blakparade 2009/07/19 14:55 #

    전기차...모터라는게 처음부터 최대토크가 나와서 괴물같을 것 같은데...물론 모터를 네 개 따로 달면 코너링괴물이 되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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