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싼 ix 가격 이야기 + 이런저런 탈것뭉치


신형 투싼의 가격이 공개되었습니다.
엔트리 가솔린 2WD 인 x20 워너비 1870만원을 시작으로 최고급 버전인 디젤 4WD LMX20 프리미엄은 2880만원.
기존 투싼은 가솔린 워너비가 1619, 최고급 MXL 이 2455 였죠.
가격정책에 따라  차이가 있긴 합니다만, 전반적으로 엔트리는 250, 하이엔드는 425만원 가량 인상된 셈입니다.
게다가 실질적 주력 판매모델로 예측되는 LX20 트림의 경우 2650 만원으로, 기존 MX 패키지의 2225만원에 비해 400만원 이상 비쌉니다. 여기에 옵션 제대로 도배하면? 안드로메다 가는거죠.
아마 스포티지 후속인 SL 도 이만큼은 오를 거라고 봐야 할테고, 정말 소비자 입장에선 욕나오는 상황입니다. 옛날같으면 한체급 더 높은 차를 지를만한 비용이니까요.
여튼 이 문제 베이스로 잡설 몇가지 풀어보겠습니다.

1. 국산차 싼 시절 다 갔다.
신형 투싼이 비싸다는 건 분명합니다. 문제는...이게 진즉부터 예측 가능한 선이었단 겁니다.
2008년 기준 산타페의 2.2VGT 4WD 가격대는 2579만원을 시작으로 3734만원까지 포진했습니다.
이후 R 엔진이 올라간 스타일인지 뭐시기인지 참 맘에 안드는 놈은 2736~3875. 엔트리에서 바뀐건 엔진 뿐이니 실질적으로 엔진가격만 150은 잡고 넘어가야 합니다.
신형 6단 역시 타 차들 보면 100 이상 올라간 경우가 대부분이니 적어도 파워트레인 부분에서만 250 정도의 상승은 각오했어야 합니다. 대충 엔트리 모델의 가격상승폭과 같지요? (...)
참고로 현대가 앞으로 출시할 전 차종은 대대적인 파워트레인 개편에 들어갑니다. 따라서 현대가 특별히 가격정책을 펼치지 않는 한, 모든 차는 최소 저만큼은 오른다고 봐야 합니다. lllOTL

사실 현대가 이런 똥배짱을 부리는 이유는 타사 차종 역시 별로 싸진 않기 때문입니다. (실력 많이 좋아지긴 했지만 값어치를 한다는 말은 입이 찢어져도 못하겠고. -_-)
타사들은  단일차종으로 투싼/스포티지와 산타페/소렌토를 동시에 노리는 편이라 직접적인 비교가 어렵긴 합니다만,  GD 의 윈스톰이라면 5인 4WD 기준 2405~2996만원 대, 르삼의 QM5 역시 디젤 4WD 를 기준으로 보면 2800~3150 만원으로 비교적 높은 편입니다.
쌍용 카이런은 2290~2590만원 대지만, 이쪽도 C200 나오면 100~200 인상은 불가피할겁니다. (투싼값이 올라서 가격책정은 쉬워졌겠군요)
옵션의 황제라는 현대의 사풍을 고려하면 실제 트림 선택에서 가격차가 안드로메다로 날아가겠지만, 일단 투싼이 쟤들과 정면 대결을 한다고 가정할 경우 가격대는 얼추 맞는 편입니다.
C200 을 위시한 타사 모델들도 비싸지변 비싸졌지 싸질 일은 없다는 걸 감안하면...사실상 국산차 싼시절은 다 갔다고 봐야 할겁니다.
이제 싼거 사고 싶으면 중국이나 인도, 러시아제 차를 사야 하는 시대가 올지도.

2.저 가격대면 수입차가  낫다?
모처에선 저 가격대면 수입 SUV를 산다고 합니다만...이것도 어렵습니다.
일단 닛산 로그나 혼다 CR-V 가격이라면 엔트리가 2990~3560이니 해볼만 하다 싶어 보입니다.
그런데 저거 2000cc 가솔린 2WD 입니다. 기본 옵션은 있지만 사실상 같은 가격대에 선택 가능한 국산들 생각하면 거의 몽키 모델.
제대로 긁으려면 로그는 3620, CR-V는 3910 줘야 합니다. 폭스바겐 티구안이면? 4500을 넘어갑니다.
게다가 국산차라고 얘들한테 밀리는 것도 아닙니다.
당장 QM5 는 르노 닛산의 글로벌 C 플랫폼을 베이스로 한 모델이라 로그랑 껍데기만 다른 셈이고, 윈스톰/윈스톰 맥스는 그냥 벳지 엔지니어링한 시보레 캡티바와 오펠 안타라입니다.
얘들이 해외 시장에서 일제 엔트리 SUV 보다 못한 평가 받진 않습니다. 투싼/스포티지 후계들은? 애초에 동가격대에서 일제 유럽제 사냥하려고 개발한 놈들입니다.
미국차를 보면 좀 싸죠. 닷지 캘리버 2.0 이 2820만원, 지프 컴패스가 3060~3640, 포드 이스케이프가 2960~3930. 확실히 투싼 신형 대신 지를만 해 보입니다.
그런데 옵션도 품질도 성능도 개차반이라 자기네 안방에서 구형 투싼한테 밀리던 놈들을 왜 사죠? (...)
(잠시 안구 습기좀 제거하고) 무관세 상태를 기준으로 한다면 아마 미국차는 한국차보다 싸질 테고, 한국차는 미국차-일본차 사이대에 포진하게 될겁니다.
이정도라면 약간 고민을 할 필요가 있겠습니다만, 지금처럼 1000에 가까운 가격차가 엄존하는 한은 (특정차종에 상사병이라도 걸리지 않는 한은) 딱히 수입차를 골라야 할 이유는 없습니다. 주변에 수입차라면 닥치고 항가항가 거리는 바보들만 있는게 아니라면요.

3. 잡설
사실 해외에서도 현대차가 가격경쟁력 상실하기 시작한지는 좀 됐습니다.
싼타페 신형이 영국에서 "너무 비싸다" 는 말을 들었던게 2006년 언저리였으니.
아직까진 여유가 있지만, 그건 국내라는 캐시카우가 있기 때문일 뿐 확실한 경쟁력이 있다고 보긴 어렵고...사실상 가격정책을 중시하는 북미를 제외한 대부분의 시장에선 현대차가 일본차와 거의 비슷한 가격대에서 경쟁합니다. 대신 약간 싼만큼 옵션을 잘 주고. (-_-)
저러다 보니 생산단가 빼려고 미국, 체코, 인도 같은 데 공장 짓는 거지요. 그 약발도 언제까지 갈지 의문입니다만.

4. 세줄요약
-국산차 싸게 살 생각은 포기해야.
-외제차 좋던 시절도 다 갔음
-이젠 한국이 중가격대 시장 포진



덧글

  • 로리 2009/08/26 07:52 #

    이제 가격이 올랐으니 좀 옵션 장난 좀 안 쳐주길 바랄 뿐입니다만... 요원하겠죠
  • Luthien 2009/08/27 07:00 #

    현대가요? -_-
  • 계란소년 2009/08/26 07:58 #

    이제 우리는 중국산을 기대해야하는 겁니까?
  • Luthien 2009/08/27 07:01 #

    개인적으로는 중국보단 인도-러시아산의 가능성을 보고 있습니다.
  • 유타군 2009/08/26 09:08 #

    돈없으면 중고차나 사라는 방침인거 같은데요;;
  • Luthien 2009/08/27 07:01 #

    어느상품이나 마찬가지죠. 돈없으면 사지마 (...)
  • 까악이 2009/08/26 09:11 #

    문제는 국내 시장에서 100이 아닌 120~130 받아 먹고 수출용으로는 100이 아닌 70~80으로 덤핑 떠 버리는거죠. 본문 내용에 옵션의 황제라고 하셨는데 국내에는 기본 옵션은 몇 안되고 추가 옵션이 무지 많고 수출용은 대부분이 기본 옵션으로 달아 놓고 추가 옵션은 몇 안된다고 하더군요.

    일본처럼 '내수가 살아야 수출이 산다'라는 개념이 아닌 '내수로 벌어서 수출 뚫겠다'라는 식은 이제 그만 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어쩌면 이 기회가 쌍용이 회생할 기회가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저야 기원하지만 ㅡ ㅡ;)
  • Luthien 2009/08/27 07:03 #

    미국 말고는 그렇게 덤핑질을 하질 않습니다. i30 이나 시드도 유럽에선 "평범한 가격에 괜찮은 품질과 장기간 보증정책이 장점인 차" 로 알려져 있는걸요.
    옵션의 황제라는 건 비꼬는 이야깁니다, 파노라마 선루프 가려면 하이엔드로 가야 하더군요.
    그리고 수출용은 한국기준으론 몽키옵션입니다. -_-;
  • Ya펭귄 2009/08/26 10:07 #

    구루마 가격상승을 통해 신규 구루마 수요를 억제하여 CO2배출량을 줄여 환경을 살리고자 하는 횬다이구루마의 녹색성장정책의지!!!
  • Luthien 2009/08/27 07:03 #

    오오오 과연 가카의 마음에 들만한 정책을
  • Sikuru 2009/08/26 10:13 #

    겁나게 미묘한 가격대가 되어버렸더군요-_-;; (사실 노린것일지도-_-)

    차를 봐서는 이번 ix 체급에선 사실상 대체품 외산 차량은 또 없어뵈고-_-;;
    조금 더 들인 보람이 있냐 하면 또 그건 아니라서... (CR-V가 그렇게 우월한거 같진 않... =ㅅ=)

    현대차는 듀얼클러치미션만 붙여주면 다 이해할 수 있을지도. (먼산)
  • Luthien 2009/08/27 07:04 #

    사실 저정도 상승은 예측했던 부분이라...아마 전체적인 가격대는 유럽-일본에 가까워질겁니다.
  • 제너럴마스터 2009/08/26 11:54 #

    결론적으로 개같이 벌어서 정승처럼 써야한단 얘기군요.(....)
  • Luthien 2009/08/27 07:04 #

    !?
  • Eraser 2009/08/26 14:04 #

    절묘한 가격차를 이용하여 더 많은 이익을 창출하는거군요 (그럴리가 없겠지만..)

    수입차야 세금장벽(관세아님)으로 잘 막아주니 당장은 문제없겠지만..
  • Luthien 2009/08/27 07:04 #

    FTA 가 되도 사실 크게 밀릴 상황이 아닙니다. 어이없게도.
  • blakparade 2009/08/26 18:55 #

    아무래도...으음...타타 우리나라에 안들어오나...
  • Luthien 2009/08/27 07:05 #

    대우 타타 상용차가 있습니다 (?)
  • blakparade 2009/08/27 09:52 #

    ................아!!상용차가 있었지................하지만....
  • Spearhead 2009/08/27 03:07 #

    분명히 새로운 파워트레인과 개선된 편의사양, 커진 차체, 좋아진 성능인건 맞습니다만
    가격상승폭이 생각보다 너무 커서(...) 이게 꾸준한 판매량으로 이어질 수 있...겠죠?

    일단 한국에서는 동급모델이면 현기차 아니면 별 선택권이 없으니...


    충분히 적은 폭의 가격상승분으로도 이익을 얻을 수 있을텐데 이번 가격상승은 좀 지나치다는 느낌이 강합니다.
  • Luthien 2009/08/27 07:05 #

    그래도 팔릴걸요. ( -3-)
  • ljseoun 2009/08/27 15:52 # 삭제

    저도 이번 투싼 후속을 손꼽아 기다려오던 한사람으로 이번가격에 좌절을 느끼면서
    부푼꿈을 접고 sm3로 눈을 돌립니다. 에잇 현다이 망해라 이젠 현대차 안삽니다.
  • dhunter 2009/08/28 00:53 # 삭제

    이 바닥의 정체 불명의 떡밥 3신기...

    - 관세 떡밥
    - 옵션 떡밥
    - 외국에서는 싸더라 떡밥 (유럽은?!)

    저야 고속연비가 안 좋은 '높은 차'에는 관심이 없습니다만...

    구체적으로 "옵션질" 을 가지고 포스팅 해주셨으면 좋은데, 무리일까요?

    그나마 현대차는 다른 메이커(심지어는 기아차에 비해서도) 안전장치 옵션질을 상당히 덜하는 메이커라서요 -_-);
  • 동방신문 2009/08/29 09:41 # 삭제

    씨 봉 말이 돼? 200cc 개떡차가 저가격이라니 ....
    씨 봉 말이 돼? 저가격에 사는놈들은 대가루에 총맞은넘이든지 아님 돈질 짱인놈이지
    씨 봉 말이 돼? 난 저 차 안산다 저가격에 저거 사느니 걍 쏘렌토r 지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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