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 소렌토 하이브리드 공개 탈것뭉치


기아가 프랑크푸르트에서 소렌토 하이브리드 컨셉트를 공개한다네요. -에서 셀프 트랙백.
세부 정보입니다.

0. 일단 기아에선 에코 프랜들리 컨셉트라고 하는 모양입니다.

1. 일단 외형은 소렌토와 차이가 없습니다. 쇼카인 만큼 보닛에 투명창을 설치해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시각적으로 강조하고 옆에 녹색 물결무늬와 하이브리드 문구를 넣은 정도. 양산차라면 간단한 하이브리드 뱃지 정도로 대체될 것들 뿐이로군요.


2. 파워트레인은 (앞선 포스팅에도 언급했지만) 차세대 1.6L 디젤인 U2를 중심으로 짜여집니다.
튜닝된 U2 엔진은 고압 피에조 인젝터와 VGT 등 이미 어디선가 다 써먹고 있는 기술들을 사용해...163마력을 냅니다.
쇼카용 튠이라곤 하지만, 현대의 디젤엔진이 리터당 100마력을 넘어선 셈입니다.

3. 여기에 현기차의 6단 듀얼 클러치 트랜스미션과 40마력의 모터가 추가되고, 리튬 폴리머 배터리와 인버터 & 컨버터는 트렁크와 차체 하방에 들어갑니다.
이것만으로도 총 203마력. S 2.2 와 대등한 출력이 나오는 셈입니다.
이것저것 갖다 붙였음에도 엔진 + 트랜스미션의 기본적인 경량화와 약간의 추가적 경합금 구조물 덕에 통상적인 2010년형 소렌토보다 100kg 가량 가볍다고 합니다.  대신 차대 무게중심도 낮아지고 서스펜션도 25mm 낮춰서 (이론적) 달리기 성능은 꽤 올라갔다나요.
휠도 중량이 좀 줄어든 신형 경합금 휠을 사용중인지라... (서스펜션 하부 구조물에서 1kg 을 줄이면 지탱하중 10kg 과 같은 감량효과가 나옵니다) 이래저래 신경 쓴 티가 납니다.

3. 하지만 S 2.2 와 대등한 출력이 나온다 해도 이것 저것 갖다 붙인것이 있으니 돈이 더 들어가는 것은 불가피, 연비건 환경보호건 뚜렷한 이점이 있어야 합니다.
일단 소렌토 하이브리드는 CO2 배출량을 양산차의 30%인 110g/km 까지 줄이는데 성공했다고 합니다. 동력성능은 거의 그대로 유지하면서요.
이정도라면 CO2 배출량에서는 BMW 의 차세대 디젤에 필적하는 수준입니다.
3시리즈와 소렌토의 크기/중량/저항 차를 생각하면 그리 나빠 보이진 않습니다.

4. 문제는...역시 연비가 공개되지 않았다는 점.
이쪽은 역시 연비에 자신이 없었던 걸까요.

ps: 사실 그냥 하이브리드 빼고 1.6 + DCT 패키지를 딴차에 달아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덧글

  • tranGster 2009/09/17 23:45 #

    항상 차는 모르니 디자인만 보고 '오오 그렇구나 ㅠ.ㅠ ' 이럽니다 ㅠ.ㅠ

    투명창이 있는 보닛이라니. 재미있군요^^
  • Luthien 2009/09/20 04:45 #

    어차피 양산된다면 삭제되겠지만요
  • 계란소년 2009/09/17 23:47 #

    eco
  • Luthien 2009/09/20 04:45 #

    119..
  • Ya펭귄 2009/09/17 23:49 #

    연비야 110g/km로 이미 환산되었다고 봐야하지 않나요? 붕어떼디젤수동 정도의 연비라고 보면 될 듯 합니다만....
  • Luthien 2009/09/20 04:45 #

    비율이 좀 다른 경우가 있어서 따로 알아보는 중입니다 (1)
  • Ya펭귄 2009/09/17 23:53 #

    아니... 붕어떼디젤수동이 130g/km니까 25km/liter는 넘겠.....
  • Eraser 2009/09/18 00:32 #

    리터당 연비는 별 차이 없는데 Co2만 감소한거면 좀 낭패일듯
  • Eraser 2009/09/18 00:14 #

    좋은 하이브리드다 이식하지 않겠는가..

    그런데 U2엔진 시퀸셜 트윈터보 달아놓은거라고 하시더니 아닌가 보네요 '')
  • Luthien 2009/09/20 04:46 #

    쓰진 않았는데, 트윈 맞다는거 같던데요? 일단 실물 봐야 알거 같습니다
  • Sikuru 2009/09/18 11:01 #

    걍 1.6 디젤차급에다 DCT만 달아줘도 연비광고거린 될건데. 그건 죽어도 안하네요 ( -_-)
  • Luthien 2009/09/20 04:46 #

    1.6에 DCT 로 아반떼 클레스 가면 게임 셋인데 말입니다
  • 여행자 2009/09/18 13:11 # 삭제

    로체에다 저걸달아놔도 충분히 어필가능할텐데
  • Luthien 2009/09/20 04:46 #

    로체는 R 가야죠
  • 여행자 2009/09/18 13:13 # 삭제

    보아하니 이녀석 양산은 되지않을것같고 그냥 기아에서 쏘렌토 신형나왔어요 뿌우'ㅈ'+ '우리 현기차의 우월한 기술력을 보시랏'이 되겠네요.
  • Luthien 2009/09/20 04:46 #

    일단 프랑크푸르트에만 내놓은것만 봐도...
  • sephia 2009/09/18 13:53 # 삭제

    기아차, 연비는?? ㄱ-
  • Luthien 2009/09/20 04:46 #

    발표가...
  • blakparade 2009/09/18 14:06 #

    피에조 인젝터나 VGT중 하나를 빼고 출력을 낮춰야지 양산이 가능하지 않을까요...(그래봤자 가격은 높겠지만...)
  • Luthien 2009/09/20 04:47 #

    어차피 둘다 현대 신형 디젤의 기본 기술입니다만;
  • ㅁㄴㅇ 2009/09/18 16:39 # 삭제

    S 2.2.... R 아닌가요?
  • Luthien 2009/09/20 04:47 #

    이런 실수를, 지적 감사합니다
  • 연비는 2009/09/19 09:30 # 삭제

    CO2와 연비는 거의 반비례하죠. CO2만 줄어들고 연비는 그대로...이런 경우는 절대 없습니다. 왜냐하면 연비 자체가 자동차 배기가스 수치로 계산된 결과이기 때문입니다.
    쏘렌토 디젤4WD 연비가 13.2km/l, CO2는 204g/km 정도이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CO2가 110g/km이 맞다면...계산해 보면 대략 24.5km/l 정도 되는군요.............갠찬타~~~~~~~~~ㅋ
  • Luthien 2009/09/20 04:47 #

    비율이 좀 다른 경우가 있어서 따로 알아보는 중입니다 (1)
  • 그런트 2009/09/20 11:24 #

    하앍

    쏘...쏘렌토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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