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컴오피스 2010 클로즈 베타 테스팅 4: 넥셀 아부뭉치

한컴오피스 2010 클로즈 베타 테스팅 3: 슬라이드 의 후속.
이번엔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인 넥셀입니다.


이번에도 비교대상은 오픈오피스 계열인 Calc.
하다못해 공개판보다는 좋아야 상용 프로그램 아닌가-라는 개인적인 판단 + 엑셀은 정품 구입을 하지 않아서, 라는 현실적인 한계에 기인한 선택입니다. (...)

일단은 아이들 상태에서의 메모리 점유율. 18.3MB 정도로 상당히 가벼운 편입니다. 오픈오피스는 거의 24MB를 먹고 있네요.


일단 리본 인터페이스 덕에 단축키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상태에서 특정 명령의 접근성이 굉장히 좋아졌습니다.
이전 버전에 비하면 분명한 향상점이고 MS 도 타 프로그램의 사용을 권장하는 상황이니 별로 문제될 건 없지만, 역시 조금은 차별성이 떨어진다는 느낌을 지우기 어렵습니다. (...)
그래도 편하긴 하네요.

실제로 채우기 같은 간단한 작업도 접근하기가 편합니다. 어디에 있을거다-라고 짐작할만한 곳에 메뉴가 있는 식이니.

같은 작업을 Calc 에서 하면 이렇게 되버리죠. 오픈오피스도 리본 인터페이스를 채용하면 별 차이가 없긴 하겠습니다만.

차트 만들기도 쉬워지고, 옵션도 좀 더 늘었습니다.

한컴오피스 2010 계열의 공통 특징이 아닌가 싶은 사이드 메뉴도 불러 쓸수 있습니다.
와이드 디스플레이라면 딱히 걸리적거리는 수준도 아니고, 복수의 붙여넣기를 지원하는 게 꽤 매력적이긴 합니다.

그런데 보안은 이전형과 별로 달라진 게 없네요.
스프레드시트는 기업이나 관공서용이라는 인상이 짙어서 그런지 일반 문서보다 접근성 옵션이 세분화되었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정작 워드프로세서 쪽의 이런저런 보안옵션과는 거리가 먼 편입니다. 으음.

이번엔 대형 파일을 불러봤습니다. (업무용인지라 안보이는쪽까지 끌어서...-_-)

같은 파일을 부른 오픈오피스 Calc 보다 월등하게 낮은 메모리 사용량을 보여줍니다. 22.4MB면 Calc의 아이들 상태 메모리 수준. 반대로 Calc는 43.4MB 를 점유하네요. Calc 도 별 부담 없이 굴릴수 있는 적적한 프로그램이지만, 사무실의 낡은 시스템 생각하면 Calc 보다는 경쟁력이 있다고 봐도 되겠네요. 실제로 체감도 랙없이 가볍고 빠른 편입니다.

음, 보안 파트 쪽을 제외하면 실질적으로 한컴오피스 2010 제품군 가운데 가장 인상이 괜찮네요. 슬라이드의 렉 때문에 약간 선입관이 박혔었는데, 넥셀쪽은 꽤나 쓸만하다 싶습니다.



덧글

  • 이네스 2009/10/24 01:37 #

    하지만 엑셀은 넘사벽이란게... ㅠㅠ
  • Luthien 2009/10/24 17:17 #

    사실 좀 그렇죠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트위터+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