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로 기차놀이 : 드디어 실용화 도전 탈것뭉치



스마트 도로니 뭐니 자동차까지 삽질로 해결하려는 나라가 있는 듯 합니다만, 그런거 집어치우고 자동차용 표준화 장비를 통해 장거리 이동용 트레인을 만들자는 발상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비슷한 아이디어에 전기자동차 + 합체-_- 라는 발상도 한적이 있습니다만, 이건 그냥 가이드 정도네요)
즉 고속도로같이 장시간 특정방향으로 이동하는 도로에서는 선도차와 네비게이션에 컨트롤을 넘기고 뒤에선 편하게 손놓고 가다 목적지나 중간 경유지에서 딱 이탈하는 겁니다.
개요도에선 승용차로 나왔지만 사실 고속도로 타는 화물차 운전사 분들이 환영할만한 발상이죠.
크루즈 컨트롤만 있으면 구조도 생각보다 복잡해지지 않습니다. 필요한건 가입신호/이탈신호와 추종정보 따라 구동하는 프로그램. 그걸 크루즈 컨트롤에 붙여주면 끝나니까요.
일단 개발진들은 최대 8대까지 붙는 연결을 기본으로, 영국에서 트랙 테스트 하고 스페인에서 실전시험(...)을 해볼 예정이라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몇년 전부터 떠들던 아이디어 (의 간략판이랄까-)가 실용화 준비중인 모습을 보니 기분이 猫하네요.



덧글

  • 니룬 2009/11/14 12:27 #

    돌발상황에 얼마나 잘 대처할 수 있냐가 문제일 거 같네요. 으으음...
  • Luthien 2009/11/15 09:48 #

    언제든 각개 차량에 제어를 패스할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만 그 뒤에는 운전자의 반응속도가...
  • 로리 2009/11/14 12:27 #

    저런 생각은 한 번도 해 본적이 없는데 놀랍네요 ^^
  • Luthien 2009/11/15 09:48 #

    꽤 많이 퍼져있습니다
  • Ya펭귄 2009/11/14 13:21 #

    으음...
    저게 가능한 기술이라면 그냥 오토파일롯을 구현하는 게 더 나을 듯 합니다만....
  • Luthien 2009/11/15 09:49 #

    안전거리 없이 노상 점유율을 줄이는 것도 있고, Cd가 줄어드는것도 있고. 붙을수 있으면 편하긴 하지요.
  • Ya펭귄 2009/12/01 10:05 #

    Cd에서 이득을 보는 건 확실하지만서도 제가 우려하는 문제는 제동시 감속도 동기화가 용이하겠느냐 하는 부분입니다...

    급브레이크시 차량 대열 중에서 한 대만 감속도제어에 실패해도 당장 대참사가 벌어질 수 있는지라....
  • 히무라 2009/11/14 13:31 #

    그러고보면 피스전기 만물상에서도 저거 비슷한 개념의 차량이 있었죠...
  • Luthien 2009/11/15 09:49 #

    그랬던가요
  • 히무라 2009/11/15 09:53 #

    전기자동차인데 자동항법시스템이 내장되어 있어서 목적지 방향으로 가는 차량의 뒤를 잡고 가는 차였죠...
  • 별빛수정 2009/11/14 13:53 #

    선도차 드라이버는 트룰리가 좋겠네요(도주)
  • Luthien 2009/11/15 09:49 #

    그것은 드라이빙 스쿨...
  • 까악이 2009/11/14 14:24 #

    이 개념이 벤츠에서 시도하는 걸로 기억합니다...
    대상이 화물 트럭으로 시도 한다는 구상을 본지가... 까마득하네요 ㅡ,.ㅡ;;
    소위 말하는 스립스트립인가??? 그렇게 해서 연료 소모율을 낮춘데나 어쩐데나...

    가자~! 아수라다~!
    =3=33
  • Luthien 2009/11/15 09:49 #

    개인적으로는 아예 전기차 (컨테이너들) 가 "합체" 하는 걸 생각중...
  • 지렁이 2009/11/14 14:41 #

    EX-D라는 만화에서도 본적이 있었드랬죠.. 거기선 가솔린차량을 모는 악당이 등장합니다. 넵.
  • Luthien 2009/11/15 09:50 #

    엑스드라이버에 나온것과는 좀 다릅니다, 가속/브레이크 정보 등만 제외하면 사실상 선도차량 추종이니까요
  • Alias 2009/11/14 15:11 #

    그냥 운전자 피로 이외에도, 앞 차가 바람막이를 해주기 때문에 연비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을 거 같습니다.

    물론 아예 고속도로에 레일 깔아서 강철바퀴를 겸용으로 장착한 트럭에는 못 미치지만...
  • Luthien 2009/11/15 09:50 #

    Cd 감소도 장점이지요
  • 반형 2009/11/14 16:00 # 삭제

    차선 한번 변경하면 근처 차량은 식겁하고 난리가 나겠군요. 선도 차량은 백밀러로 여덟대 분만큼 뒤를 살펴야 하는 건가... 뭔가 안전하면서도 실용적이 방법이 있으니 실용화하는 것이겠죠?
  • Luthien 2009/11/15 09:51 #

    애초에 저러면 차선 변경할 필요가 없지요. 그냥 전용차로를 달리게 될겁니다.
    가다가 빠지는 차에 대한 정보는 자동으로 최후미 차량에 패스되서 깜박이를 켜거나 할테고.
  • 까악이 2009/11/14 17:20 #

    검색이 안된다 orz
    벤츠 특집이였나 ㅡ ㅡ? 아우토반 특집이였나??
    방송으로 봤는데... 우엉 ㅠㅠ 까마득한....
  • Luthien 2009/11/15 09:51 #

    벤츠가 아니라 만이 하고 있을텐데요
  • 푸르른달빛 2009/11/14 17:32 # 삭제

    로드트레인 이네요.... 호주 내륙쪽에서 자주 보이던 그 로드 트레인 이랄까... 뒤에 4개씩 5개씩 달고다니는 차들 추월 할려면 ㅎㄷㄷㄷㄷ 이던대 8대면......
  • Luthien 2009/11/15 09:51 #

    자동이라는게 핵심입니다
  • 이네스 2009/11/14 20:01 #

    이거 멋지겠군요.
  • Luthien 2009/11/15 09:51 #

    나온다면요
  • 몽몽이 2009/11/14 20:20 #

    이거 제가 추구하는 바로 그것인데...
    http://mongmongee.egloos.com/4505048 에 "집단적으로 행선지와 실시간 통계를 바탕으로 유사 행선지 차량끼리 묶어서 마치 버스가 된 것처럼 운전시키는 시스템"이라고 썼는데 그게 바로 딱! 저 모습이네요.
    역시 이상은 다 통하는 법인가 봅니다.
  • Luthien 2009/11/15 09:53 #

    좀 다른게...저건 일단 최대한 시스템을 간소화시켜 보급하는게 목적이라, 보이는 차 있으면 일단 가는데까지 들러붙는 정도입니다.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유효하지만.
  • nathan 2009/11/14 21:04 # 삭제

    제가 대학원 다닐 때(97년이었나...)에 옆 연구실에 저거 연구하던 팀이 있었는데...옛날 생각 나네요.
  • Luthien 2009/11/15 09:53 #

    괜찮은 아이디어 있으면 빨리 달려들수록 유리하다는 것이...
  • StarDust 2009/11/15 05:54 #

    흥미롭기는 한데 내 차를 누군가가 어딘가에서 마음대로 조작할 수 있다는 가능성만으로도 좀 오싹하네요;;(너무 부정적인가요? -_-a)
  • Luthien 2009/11/15 09:54 #

    자기 차의 조작권은 자신에게 있는 거죠. 귀찮으면 앞차 따라가. 했다가 원하면 바로 조종권 받아올수 있고...
  • sephia 2009/11/15 10:58 # 삭제

    저런 괴랄하면서도 부러운 센스가 있나!!!!
  • blakparade 2009/11/15 18:41 #

    오옷!!놀랍군요...
  • 놀랍군요 2009/12/01 05:15 # 삭제

    고속도로 주행시 평균속도를 올려줄꺼 같은 좋은 발상이긴한데요..
    모든 차선이 저런식으로 줄줄이 붙어서 가면 차선 변경은? 옆에 차선도 줄줄이 붙어서 갈텐데..
    일부차선만 저렇게 한다는 것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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