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 삼성 뉴 SM5 가격/옵션...이건 뭐 장난하는 것도 아니고. 탈것뭉치


뭐랄까, 참 애매모호한 한국형이군요. (...)
일단 크기가 생각보다 굉장키 큽니다. 4885x1830x1490으로 정식 공개인데. 이러면 사실상 길이와 폭이 눈에 띄지 않을 정도로 작은 그렌저 급이네요. XG 사이즈는 애진작 뛰어 넘었고. 실내공간은 기존형 슴7 이상으로 뽑아낼 것 같네요. (애초에 7은 폭이 좁아서)
문제는 닛산 D 계열 플랫폼이 그리 가볍진 않다는 거. SM5 보다 반 둘레 작은 알티마가 1480kg 이고, 차는 훨씬 작지만 디젤엔진을 쓰는 라구나가 1560kg입니다.
르삼이 중량정보를 공개하지 않아서 모르겠지만 적어도 1500kg 급일텐데...MR20DE 로 연비가 얼마나 나올지 모르겠습니다. (QR 개량 안되나? NEO 던가 직분사 기술도 있던데) 저 정도 덩치면 사실 디젤로 가야 하는게 아닌가 싶기도. 이거야 르닛 얼라가 2L 대 엔진 개발해 둔게 없으니 엄밀히 말하면 르삼 책임은 아닙니다.
결국 연비는 이래저래 승리의 엑스트로닉을 믿고 가는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만 (2.371-0.439 만세!) 하지만 엔진 자체의 역량 + 차 덩치가 걸림돌이네요. 개인적으론 공인 12km/L 넘기면 분전한 거고, 실 주행연비와 차이가 좀 적은 쪽이 되지 않을까 하고 있습니다. 부드럽게 모는 분들께는 이쪽이 더 취향일지도.

...그런데. 옵션은 좀 깝시다.
일단 BAS 내장한 ABS 전차종 기본이고 파노라마 선루프는 2200만원대부터 시작하는 SE부터 선택 가능한데, 정작 ESP는 2400만원 넘어가는 XE 이상부터 옵션이고 하이테크 패키지라는 이름으로 제논 헤드램프 + TPMS와 묶어서 팝니다. 사이드 에어백은 아예 2600만원 넘기는 RE 가 되서야 기본 (아래는 옵션이 없군요) 입니다. 사이드 에어백 + ESP만 선택하려 해도 기본으로 2600 + a로 넘기란 거군요.
안전옵션을 저따위로 묶어 놓고 우리는 2600이라 저렴합니다 드립이라니. 이거 장난하는 것도 아니고 말이죠. -_-;

자세한 참상을 보고 싶으신 분들은 여기 클릭

한국에서 차 파는 놈들 거기서 거기...라는 걸 체감하는 순간입니다.

ps: 야팽대횽 지적도 있고 해서 다시 르삼에 전화 걸어봤습니다. 안전옵션 별도 선택은 가능하다고 합니다.
덧글 다신 분들이 계시니 본문은 수정하지 않습니다. 대신 이쪽에 볼드 처리. (...)

덧글

  • 제너럴마스터 2009/12/22 15:13 #

    르삼이 현대보다 더했으면 더했지 덜하진 않으니까요.
  • Luthien 2009/12/23 17:21 #

    구형부터 그랬죠 뭐.
  • Alias 2009/12/22 15:45 #

    뉴 SM3 도 ESP 는 LE+ 부터 선택가능한걸요 뭐...

    개인적으로는 전동미러접이를 끼워팔기하는 회사들의 행태가 맘에 안듭니다. 지하주차장 있는 아파트에 살면 몰라도 주택에 사는 경우 골목 지나갈 때 거울 접었다 펴는 건 평소에는 그냥 좀 귀찮을 뿐이지만 비오는 날에는 지대로 엿먹는지라..
  • Luthien 2009/12/23 17:22 #

    지금 다시 전화로 확인해 봤는데, 꽤 아리송하네요. 계속 추궁하니 된다곤 하는데 트림을 유도하기도 하고...-_-
  • maxi 2009/12/22 15:59 #

    SM3가 잘 팔리는 한국에 놀랬지만 한국인이라서 걍 적응할려고요..

  • Luthien 2009/12/23 17:22 #

    SM3 는 정말...
  • W16.4 2009/12/22 16:00 # 삭제

    이런 걸 보면, 연비가 CVT > 6단수동 입니다. 미국 기준은 한국보다 (유압식) 자동에 유리한 것 같긴 합니다만.

    스바루 레가시 2010 연비
    http://www.subaru.com/vehicles/legacy/25i/features-specs.html
    Fuel Economy (city/highway)Manual: 22/29 mpg^ / CVT: 23/31 mpg^

    스바루 CVT가 닛산 계열 자트코 기반인가요?
  • Eraser 2009/12/22 17:51 #

    스바루꺼는 종치(세로배치)방식의 CVT라서 자트코꺼랑은 구조적으로 호환이 불가능합니다
  • W16.4 2009/12/23 01:55 # 삭제

    물론 그렇긴 합니다만. 스바루 AT는 자트코 기반입니다. 마찬가지로 CVT도 자트코와 공동개발이나 핵심 부품을 가져다 쓴다거나 할 수도 있을 겁니다. CVT는 자트코가 세계 최고라 할 수 있으니까요.

    http://en.wikipedia.org/wiki/List_of_Subaru_transmissions#Automatic
  • Luthien 2009/12/23 17:23 #

    미국 연비는 시가/고속도를 구분하니까요.
  • Ya펭귄 2009/12/22 17:14 #

    괜찮을 겁니다...

    어차피 옵션신공질에 관련된 욕은 횬다이횽아가 대신 다 쳐먹어줄 터이니....

  • Luthien 2009/12/23 17:23 #

    실제로 곳곳에서 슴5어천가가 끊이질 않더군요ㅕ
  • bonjo 2009/12/22 17:28 #

    ESP와 사이드 커튼 에어맥은 공통 선택사양이라고 아랫쪽에 따로 기제되어있는데
    하위 트림은 선택이 아예 안되는건가요?
  • Luthien 2009/12/23 17:25 #

    윗쪽 재원표를 기준으로 썼는데 관련 지적이 있어서 두 번 견적전화를 걸어 봤습니다. 처음엔 사이드와 ESP를 다 하려면 상위로 가야 한다더니, 다른 곳에선 전차종 선택이 가능은 하지만 패키지가 더 저렴하다-라고 하더군요. 일단 ps 로 정정을 붙이긴 했는데, 실제 계약내역을 확인해 봐야 확답이 나올 거 같습니다.
  • 이네스 2009/12/22 17:37 #

    사고나면 그냥 하늘에 맏기라는 우리나라 정부와 기업들의 배려인걸까요. ㅡㅡa 망할.
  • Luthien 2009/12/23 17:25 #

    한국에서 ESP는 생각보다 안나가더군요.
  • Eraser 2009/12/22 17:51 #

    그런데 전트림 선택사양으로 ESP랑 사이드/커튼 에어백 선택가능하다고 브로셔에 적혀있다고 하던데 어찌된거지..
  • Luthien 2009/12/23 17:26 #

    적혀있는데 윗쪽과 충돌이 있습니다. 어느쪽이 진실인지. -_-
  • 계란소년 2009/12/22 19:33 #

    YF 사야 할 기세
  • Luthien 2009/12/23 17:26 #

    YF도 싫고. 캠리도 싫고. 결론은 어코드 (?)
  • laico 2009/12/22 21:36 #

    다 그놈이 그놈.
  • Luthien 2009/12/23 17:27 #

    다 그렇죠 뭐. 토스카 후속이나 잘 나오길 기원해 봅니다. -_-
  • heesookim 2009/12/22 22:58 #

    저 SM5 살라고 기둘리는 중인데...
  • Luthien 2009/12/23 17:27 #

    옵션 타협 잘 하시길 기원합니다.
  • Ya펭귄 2009/12/22 23:58 #

    글쎄... 다시 읽어보니까 사이드/커튼 에어백과 ESP는 전사양에서 옵션선택이 가능하고 XE부터 선택 가능하다는 것은 제논라이트+ESP+공기압측정 패키지라는 이야기네요....

    역쉬나, 횬다이가 ESP+ADS를 기본으로 때려넣으면서 가격을 쳐올리다가 조낸 까이는 것에 감화(...)를 받아서인지 가격을 후리는 대신에 ESP+풀에어백 옵션을 전트림으로 돌려놓으면서 베이스라인 가격을 후리는 르삼의 뻔한 초식.....
  • Luthien 2009/12/23 17:31 #

    다 기본으로 넣었으면 가격이 얼마일까요? VQ 견디느라 고가강재 들어간 FF-L 대신 D를 써서 섀씨 원가도 내려갔을건데...-_-;
  • Ya펭귄 2009/12/23 17:33 #

    다 기본으로 넣었다면야...

    2+2=17.....

    .......

  • 레이나도 2009/12/23 00:15 #

    아니 다 필요없고요.
    최하옵션에 스틸휠이 웬말입니까 (...................) 택시냐? 택시야?
  • Alias 2009/12/23 10:39 #

    중형차에 깡통휠은 택시 간지...

    준중형에 깡통휠은 경찰차 간지....

    경소형에 깡통휠은 영업용 간지...

  • Luthien 2009/12/23 17:32 #

    스틸휠이야 재고가 남았나보죠 (?)
  • Empiric 2009/12/23 00:41 # 삭제

    횬다이는 일등 기업의 의무인 업계 쉴드치기에 전념을 다하고 있는 것이었군요. 짝짝짝
  • Luthien 2009/12/23 17:32 #

    쉴드치지 말고 가격을 쳐줬으면 좋겠는데요 (...)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트위터+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