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기차 휘발유 all GDI 라인업 + 잡설 탈것뭉치


1. 일단 현대차 현행 가솔린 라인업은 입실론 < 갓파카파 < 알파2 < 감마 < 베타2 < 세타2 < 뮤 < 람다 & 람다2 < 타우입니다.
이 중에 알파 2와 베타 2는 해외 일부 라인업 한정이고,  0.8과 1.0 입실론은 1.0 (3기통) 카파가 잡아먹을 예정. 뮤의 영역인 2.7은 3.0 람다 2가 대체 예정.
결국 최종 라인업은 카파 (혹은 카파개량) < 감마 GDI < 세타 GDI < 람다 GDI < 타우 GDI  가 됩니다.
배기량은 1.0, 1.2 (& 1.25), 1.4, 1.6, 1.8, 2.0, 2.4, 3.0, 3.5 (& 3.8), 4.6, 5.0  정도로 5종 11(혹은 13)개 모델이 될 테고, 그 중에 최소 5모델, 최대 7모델에 터보를 포함한 과급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2. 일단 현행 GDI 계열의 기대출력을 카파에 대입할 경우 카파 라인업의 기대출력은 1.0 모델 87.5마력, 1.2 모델 105마력, 1.25 모델 110마력 선입니다 (대략 +- 3-5마력 오차)  매우 훈늉한 수준이죠.
1.25 를 물고 있는 i10 이 20km/L 이상을 끊으니 GDI 까지 올라가면 종래 1.5L 급 출력에 준수한 연비가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만. 실제로 GDI 가 카파 라인업까지 내려갈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것이 일반적인 관점이었습니다.
세타나 감마나 카파나 어차피 다 같은 4기통 엔진. 결국 GDI 모듈의 가격은 별 차이가 없거든요.

3. 이건 결국 경차 급에 중형차와 유사한 고정적 원가상승요소가 (그것도 수십만원짜리 고정) 들어가야 한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성능상의 강점만을 보고 넣었다가는 가격경쟁력 유지를 위해 차의 어느 한 구석을 또 후려쳐야 한다는 소리니까요.
과거에 잠깐 반짝했던 기아의 비스토 터보를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800cc 입실론에 터보를 물려 80마력의 위엄을 뽐내긴 했지만 실제로는 터보 장착때문에 굉장히 가격을 후려쳤습니다. 그래서 터보 모델은 비스토 단종보다 1년인가 2년 전에 라인업에서 빠져나갔고요.
일본의 경우는 터보가 비교적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만 그건 660cc라는 콩알딱지와 대규모 시장 때문에 원가 계상이 가능해서 하는 거 뿐이니, 섣불리 가져다 대기는 어렵죠.

4. 그런데 다운사이징 때문에 꽤 재미있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카파가 원래 도상국(인도/중국) 과 유럽시장 상정해 만들던 물건이라, 블럭 자체는 꽤 내구성이 있다고 합니다. 과급을 받아도 될만한 수준으로 말이죠.
현재 현대의 GDI 터보 라인업의 리터당 기대출력은 135마력 이상입니다. 이걸 카파의 라인업에 가져다 댈 경우 C세그먼트까지도 먹힐 만한 레귤러 고출력 소형 엔진이 등장하게 됩니다. (...) 135/162/168 (+-5hp?)
게다가 GDI + 터보의 특성상 시가지 저속 토크도 쓸만 하고 세팅만 잘하면 특정 영역에서 고연비를 얻기 쉽기 때문에 의외로 복병이 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다른 회사들도 이쪽에 꽤 신경쓰고 있습니다. 그 폭스바겐조차도 1.2 TFSI 를 준비중인 판국이니.

5. 이정도면 원가 감수하고 상위모델의 고출력 경제형 엔진 옵션으로 내보낼 수 있으니, 원가부담에선 비교적 자유로워집니다.
하위모델도 그냥 대량생산의 이점을 살려서 터보모델만 뗀 카파 GDI 를 쓸수도 있겠고요.
그리고 이 말은...차세대 모닝인 JA의  페이스리프트를 전후해서 85마력 이상, 20km/L 급 (AT기준) 모델이 나올지도 모른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지금까지 70마력 17~18km/L 이 표준이던 시장에서요.

6. 대우쪽 입장에선 어떻게든 S-TEC 2 를 능가하는 아키텍쳐가 절실해지죠. 1.2가 80마력 이하인 판국이니...
오펠이 쓰는 스몰 에코텍도 사정은 마찬가지라 사실 지대 쪽 엔진 실력에 문제가 있는 건 아닙니다만, 하다못해 듀얼클러치라도 들여와서 쓰레기같은 현기차 경차용 밋숑을 압살하지 않으면 꽤 심각한 잠식이 일어날지도 모르는 일이죠.





덧글

  • ㅇㅅㅇ 2010/05/02 22:20 # 삭제

    람다 3.3이 보어 92mm에 스트로크 83.8, 3.5가 92X87, 3.8이 96X87이니 3.3 보어가 유지된다고 했을 때 람다 3.0 스트로크가 75쯤 되겠군요. 좀 짧은 것 같아서 그 동안 뮤로 나올거라 생각했는데, vq30 찾아보니 93X73.3이고 뭐 이거보단 기니까 상관 없겠네요.

    그리고 글로벌서비스웨이 보니까 타우 4.6이 보어 스트로크가 람다 3.5와 같고 타우 5.0은 람다 3.8과 동일하더군요. 그래서 좀 더 찾아보니 뮤 2.7이 86.7X75이고 델타엔진들 스트로크가 전부 75던데 처음 가정에서의 람다 3.0의 예상 스트로크와 일치합니다. 보니까 숫자 참 절묘하게 떨어지네요. 설마 일부러 이렇게 블록 설계한걸까요 ㅎㅎㅎ
  • Luthien 2010/05/03 17:17 #

    어느정도는 설계단일화를 목적으로 진행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 W16.4 2010/05/03 06:28 # 삭제

    지대와 르삼은 어쩌라고. 엔진을 모기업이 아닌 현기차에서 가져다 쓰는 게 낫겠습니다. 지대인가 르삼인가 현기 LPi 가져다 쓰고있지요.
    현기는 엔진 부문을 별도 회사로 만들어서 아이신처럼 장사해도 되겠습니다.
  • Luthien 2010/05/03 17:19 #

    지대야 에코부스트 덤핑으로 버틴다 치고, 르삼은 MR/HR 엔진의 강화형이 절실하죠.
  • W16.4 2010/05/03 06:35 # 삭제

    배기량에 어떤 엔진(감마? 세타)를 적어주시면 더 좋겠습니다. 지금 상태로는 어떤 배기량이 어떤 엔진인지 분명하지 않습니다.

  • Luthien 2010/05/03 17:20 #

    카파 - 1.0, 1.2 (& 1.25)
    람다 - 1.4, 1.6,
    세타 - 1.8, 2.0, 2.4 (1.8은 빠질 가능성도 있음)
    람다 - 3.0, 3.5 (& 3.8)
    타우 - 4.6, 5.0
  • W16.4 2010/05/03 07:17 # 삭제

    전기차 시대라고 해도 좋은 엔진은 여전히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GM 볼트처럼 전기차에 발전기를 달아놓은 물건은 엔진 성능에 영향을 꽤 받을 겁니다.
  • Luthien 2010/05/03 17:21 #

    볼트는 하이브리드죠. 완전전기차 (배터리 or 연료전지) 가 되면 사실 효율 면에서 엔진 따위가 차에 남아 있을 확률은 거의 없습니다.
  • W16.4 2010/05/04 01:06 # 삭제

    볼트는 하이브리드라기보다는 전기차라고 봐야할겁니다. 볼트에서 엔진 고장나거나 빼버려도 수십km 아무 이상없이 달립니다. 모든 동력은 모터에서 나오고요. 엔진은 주행거리때문에 발전기를 돌리려고 달아놓은 것 뿐입니다.
  • Eraser 2010/05/03 08:42 #

    이대로_꿈도_희망도_없이_망하는거야.jpg
  • Luthien 2010/05/03 17:21 #

    어차피 4월 판매량에서 마크리가 트리플 스코어로 관광중이라...이렇게 안팔릴 차가 아닌데;
  • Alias 2010/05/03 09:16 #

    풀 전기차의 경우 기술적으로는 역시 배터리 카트리지교환 시스템이 가장 낫다고는 생각하는데....

    솔직히 제주도처럼 이동거리가 제한되는 지역만이라도 전면적인 체제전환 했으면 합니다.
  • Luthien 2010/05/03 17:21 #

    제주도는 정말 해볼만 하죠
  • blakparade 2010/05/03 15:06 #

    현대 엔진은 잘 만드는 것 같은데...미션이랑 섀시점...;;
  • Luthien 2010/05/03 17:21 #

    섀시는 가볍게 잘 뽑는데요? 변속기는 아직까지는~ 이지만.
  • 잡가스 2010/05/03 16:16 #

    터보가 저렇게 일괄적-_-으로 출력이 뛰진 않겠지만 저대로 제대로 나온다면 연비와 환경규제, 출력 세가지를 한방에 잡을 괴물이 등장하게 되겠군요.
    그리고 우려먹기의 숲으로
  • Luthien 2010/05/03 17:22 #

    뭐 계산하기 쉬운 기대출력이니까요.
    문제는 역시 원가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보그워너 말 대로 50만원짜리 DCT 라도 나와주면 미션에서 깎은 가격을 엔진에서 후려치는 신기를 쓸 수 있을지도 모르죠.
  • W16.4 2010/05/04 07:04 # 삭제

    카파 1.0 3기통은 어째서 다른 카파 4기통과 같은 이름을 쓰나요? 이런 식이면 직렬3,4,5,6기통이 같은 이름을 쓰거나, V6,V8이 같은 이름을 쓰는 경우도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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