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나타 하이브리드 시승기? 탈것뭉치


*출처는 아우토 블로그.
*L씨 답게 완전히 발번역 + 의역
*이런저런 서론이나 불교 이야기 (...) 는 뺀 다이어트 버전입니다.




소나타 하이브리드는 종래의 가스구동 모델과 플랫폼, 도어, 유리, 루프라인을 공유하지만 놀라울 정도로 독창적인 모습을 취하고 있다. 그릴 위에  떠 있는 듯한 번호판 구획과 육각형의 거대한 에어 인테이크는 논란을 야기할만한 디자인이다.
새로운 해드램프는 광튜브로 매듭지어져 있으며, 후드 끝에는 날개 모양의 크롬 장식으로 앰블렘을 장착했다.
(솔직히) 우리는 얘쁜 얼굴이라고 생각하진 않는다.
프로필적인 부분도 꽤 새롭다.  일단 16인치 합금 휠과 새로운 로커 패널은 에어로다이나믹 차원에서 좀 더 강점을 보인다.
뒤쪽의 범퍼 리드도 공기를 정류하도록 다듬어졌다.
소나타 하이브리드에서 가장 쿨한 디자인적 요소는 투명한 리어 라이트일 것이다. 평범한 리어 브레이크는 불이 들어오면 원자력 심볼처럼 생긴 복잡한 이미지를 보여준다.
이런 모든 디자인적 요소들은 Cd값(공기저항)을 0.28까지 끌어내리는데 도움을 준다. 이건 0.26~0.25 대의 하이브리드들과 일반 세단 사이에 위치하는 수준이다.

소나타 하이브리드의 중도적 접근은 외형 이외의 부분에서도 이어진다.
현대는 대량 생산 하이브리드 모델 최초로 리튬 폴리머 배터리를 쓰고 있지만 기존의 6단 오토 트랜스미션을 포함한 좀더 일반적인 하드웨어도 함께 사용한다. 이런 조합은 운전자들에게 일반 차량에 가까운 운전 감각을 제공하며 업체 입장에서도 도움을 준다.
자체개발한 6단 기어박스는 전기 모터와 토크컨버터를 두지 않고 직결되어 있다. 여기에는 작은 클러치 팩이 전기 오일펌프와 함께 들어갈 뿐이다.
30kw 의 모터는 151lb-ft(21kg) 가량의 토크를 제공하며, 운전자는 (EV 모드로) 최대 100km 까지도 정숙 주행을 할 수가 있다.
(일반적인 하이브리드는 엔진을 다운사이징 하지만) 현대는 소나타의 엔진을 줄이는 대신 효율적인 사이클로 가동하게 수정하는 방식을 택했다.
토크는 151lb-ft 의 토크는 4500rpm 이상에서 나온다. 원래 플랫토크에 가까운 엔진이지만 저속에서 전기 모터 가동과 엔진 자체의 효율화로 실제적 운전감각은 하이브리드가 아닌 일반적인 차에 가깝다.

또다른 장점은 소나타 하이브리드가 최초로 택한 리튬 폴리머 배터리 팩이다.
리튬 폴리머는 종래의 니켈 수소 배터리에 비해 원가가 높지만 좀 더 작고 견고하며 또 가볍다.
현대는 자사의 1.4kw/h 리튬 폴리머 팩이  NiMH 팩을 쓰는 도요타 캠리 하이브리드 대비 20~30% 가볍고 40% 작으며 10% 가량 더 효율적이라고 주장했다. 배터리는 후방 좌석 뒤, 트렁크 공간에 장착된다.
소나타 하이브리드의 트렁크는 일반형에 비해 65% 가량에 불과하지만 그래도 여타 하이브리드 모델에 비해선 크고 경쟁사의 경쟁차와 유사하다.
가벼운 리튬 폴리머 배터리 덕에 소나타 하이브리드의 중량은 1568kg 가량에 불과한데, 이는 포드 퓨전 하이브리드 (1687kg) 보다 사람 한 명 이상이 가벼우며, 실질적으로 평범한 V6 세단 정도의 중량이다.

우리는 통상적인 환경이 아닌 남양의 프루빙 그라운드에서 프로토타입을 타고 직선주행 위주의 시승을 했다.
주행감각은 일반적인 패밀리 세단에 가까웠고, 하이브리드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과 좀 달랐다.
일반적으로 도심 주행시에는 배터리가 소진될때까지 2.4L 엔진을 돌리지 않는다. 이것은 기존 기어박스 강화와 함게 매우 현명한 선택이라고 할만 하다. 다만 우리는 기어 변환시 몇 번 삽질을 했는데, 현대의 엔지니어들은 여전히 몇 가지 버그를 생산 전까지 고쳐야 한다는 점을 인정했다.
현대는 소나타 하이브리드의 총출력이  209마력(6000rpm), 토크 194lb-ft 라고 주장했다.
198hp, 184lb-ft 인 노멀 2.4L 소나타보다는 좀 더 앞서지만, 하이브리드는 그만큼 무거운 차량임을 고려해야 한다.


일반적인 소나타는 도심에서 22mpg, 고속도로에서 35mpg 가량의 연비를 보여주지만, 하이브리드는 도심에서 37mpg, 고속도로에서 39mpg 의 높은 연비를 자랑한다. 우리는 일반 주행중 41mpg 이상의 연비를 내기도 했다.
아마 (대부분의 하이브리드들과 마찬가지로) 최대 40% 의 연료를 절감하기 위해서는 태반의 거리를 도심 주행에 할애해야 할 것이다.
참고로 주행 특성과 출력은 좀 보수적인 편이다. 0-60mph 는 대략 9.2초 선이다.


소나타 하이브리드의 캐빈은 거의 다른 모델과 동일하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4.2인치 LCD를 게이지 클러스터 사이에 끼워넣은 것이다.
이 디스플레이는 주행 모드나 연비, EV 모드, 에너지 유동 등을 도시하는 역할을 한다. 이런 시스템은 드라이버가 동력현황을 게임처럼 인식하게 해 준다.
모든것은 패밀리 세단 새그먼트로서 적절했다.  우리가 파란색 게이지 백라이팅에 지겨워지고 있단 건 인정해야겠지만.

소나타 하이브리드에 대해 평하기에는 더 많은 시간을 기다려야겠지만, 지금 시점에선 꽤 매력적이다.

ps: 저 프론트 디자인은...다들 이 동물을 떠올리시는 듯.


아무리 하이테크 지향 하이브리드라지만, 패밀리 세단의 발사 바리에이션 치곤 꽤 과격하죠.



ps2 : 조만간 "현대형" 하이브리드에 대해서도 폿스팅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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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계란소년 2010/07/20 09:06 #

    버어......
  • Luthien 2010/07/21 17:50 #

    부어어어
  • BOT 2010/07/20 09:27 # 삭제

    마빡에 붙은 크롬몰딩 + 현대로고가 참 보기싫군요.
    그것만 아니라면 얼굴은 귀엽게 봐줄만한 구석이 있는것 같은데...
  • Luthien 2010/07/21 17:50 #

    크롬몰딩 말고는 그럭저럭 괜찮은 선처리죠
  • Ya펭귄 2010/07/20 09:53 #

    충룩에 이은 메기룩....

  • Luthien 2010/07/21 17:50 #

    고래상어...
  • Empiric 2010/07/20 10:24 # 삭제

    마즈다하고 비슷하기도 한데...
    소나타보다는 낫군요.
  • Luthien 2010/07/21 17:51 #

    그릴 자체는 손화타보다 낫죠
  • blakparade 2010/07/20 10:29 #

    ...제발 (생리적 혐오감을 일으키는)동물스타일 말고 자동차처럼 만들자...;;
  • Luthien 2010/07/21 17:51 #

    저것도 잘 만들면 이쁩니다. 잘 만들면...
  • gene 2010/07/20 10:43 #

    그래도 저게 나은듯...
  • Luthien 2010/07/21 17:51 #

    ...
  • 바닷돌 2010/07/20 10:45 #

    저는 차라리 그냥 소나타가 더 나아보이는데요...;
  • Luthien 2010/07/21 17:51 #

    전 비슷하다고 봅니다만서도...
  • W16.4 2010/07/20 11:06 # 삭제

    소나타 하이브리드는 종래의 가스구동 모델과 플랫폼, 도어, 유리, 루프라인을 공유하지만
    ->
    소나타 하이브리드는 종래의 휘발유 구동 모델과 플랫폼, 도어, 유리, 루프라인을 공유하지만

    여기서 gas는 휘발유를 가리키는 것 같습니다. 한국에서 가스차라면 보톰 LPG차를 말하지요.
  • Luthien 2010/07/21 17:52 #

    어차피 북미에선 가솔린이라는 표현 안쓰죠. 다 개스지. 그냥 번역하다 놔둔 부분입니다. -ㄱ-
  • W16.4 2010/07/20 11:08 # 삭제

    30kw 의 모터는 151lb-ft(21kg) 가량의 토크를 제공하며, 운전자는 (EV 모드로) 최대 100km 까지도 정숙 주행을 할 수가 있다.

    ->

    전기차 모드 항속거리가 100km? 최고 속도가 100km/h?
  • Luthien 2010/07/21 17:52 #

    최고 속도요
  • L.E.D. 2010/07/20 11:49 # 삭제

    충룩을 벗어나니 이번엔 고래상어룩이군요.........
    그런데 저 거대한 에어 인테이크는, 고출력 터보차저에 어울리는 놈이 아닐까 싶습니다
  • Luthien 2010/07/21 17:52 #

    저게 공기저항을 고려한 슷하일...
  • 한국출장소장 2010/07/20 12:26 # 삭제

    프론트만 보고 i30 4도어 버전인 줄 알았습니다 ㅇ<-<
  • Luthien 2010/07/21 17:52 #

    -ㄱ-
  • Eraser 2010/07/20 13:28 #

    EV모드로 시속 100km/h까지 땡길수 있다고 하더군요

    결정적으로 2.4리터 엔진이 무려 엣킨슨 사이클..
  • Luthien 2010/07/21 17:53 #

    ㄷㄷㄷ
  • Spearhead 2010/07/20 16:26 #

    저러다가 고양이룩이라도 나오면(...)

    그나저나 리튬폴리머를 채용해서 그런지 차 무게는 생각보다 많이 가볍군요;
  • Luthien 2010/07/21 17:53 #

    펠린은 이미 푸조가...
  • 아방가르드 2010/07/20 17:53 #

    HD는 일반형보다 하이브리드가 더 이뻤는데.. -_-aa
  • Luthien 2010/07/21 17:53 #

    그건 HD 노멀이 너무 머저리스러운 거 아니었나요 (...)
  • 무펜 2010/07/20 19:15 # 삭제

    충룩은 어디가고..i30같은 메기룩이...
    한국출장소/야옹이 룩은 진리입니다.
  • Luthien 2010/07/21 17:53 #

    ...;
  • gene 2010/07/21 22:39 #

    근데 지금것도 크롬이 덜들어가면 예쁠수도 있을거같기도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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