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 1500마력급 엔진을 만들겠다는 업체 이야기.



2010년이 넘어서 실용화되려는 모국 모 업체의 1500마력 엔진 관련 주저리 몇 줄.
일단 동급이라는 덕국의 880 계열이 80년대 말-90년대 초에 실용화 되었다는 건 넘어갑니다. 덕국이 BC 19세기에 만든 엔진이라도 잘 돌아가기만 하면 그만이니.
문제는...궤도 차량급 스몰 사이즈로 만든 엔진 중에 해당 업체가 만든 가장 강력한 엔진이 D2840LXE 라는 것.
과급에 따라서는 800hp 도 넘긴다는 자칭 명품.
기아 자동차 차세대 기함 천둥용으로 라이센스해 쓰고 있는 MT881 이 더 작은 크기에 (무게는 더 무겁지만) 1000마력을 뽑는다는 건 일단 무시합시다.
지금 만든다는 1500hp 가 체적상 881과 같은 효율을 내야 한다는 것도 무시합시다.
이 D2840LXE 의 근본은 기존에 하늘말이나 날아다니는 호랑이 (못날던데?) 가 사용하던 D2840L 의 과급 개량형 엔진입니다.  즉 기본 구조설계는 동일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D2840L 은 기존의 V8 형식인 D2848MT 의 과급구조 재설계 + 2기통 추가 형식으로 개발된 엔진.
...슬슬 어디선가 많이 본 이름이 튀어 나옵니다. 이판사판
350hp 급인 D2848MT 는 280마력급 D2848 엔진의 과급형입니다.
즉 D2840LXE 는 D2848 을 늘리고 과급 더 쑤셔 넣어서 470 마력을 더 뽑아낸 기술적 승리였던 것입니다!!!

..................가 아니라.
D2848 의 개발 시점은 1970년대. 그것도 개발사는 국내 모 업체가 아닌 독일 MAN.
원래 개발목적은 상용 고속버스/트럭용 엔진.
결국 D2840LXE 의 기본설계는 D2848에서 크게 바뀌지 않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앞에서도 말했지만 덕국이 BC 19세기에 만든 엔진이라도 잘 돌아가기만 하면 그만입니다.
문제는 다른 곳에 있습니다.

1500마력을 뽑겠다는 회사가 지금까지 1000마력은 커녕 300마력 이상의 차량용 엔진을 백지부터 빌드업한 경력이 전혀 없네요?
2840->2840계열 재설계를 전면 재검토로 봐 줘도 520부터 시작했습니다.
출력의 단위수가 다를 경우 설계 특성이나 트러블 해결방법이 천양지차라는 걸 생각하면... ( -3-)

그저 승리의 카를로스 대형만 믿습니다.

ps: 태그 주목

덧글

  • Initial D 2010/08/26 18:21 #

    이거 쉽지않는 도전이겠군요..

    1500 마력급이면 차량 자체를 강화해줘야할테고.

    뭐 이러쿵 저러쿵..

    근데 진자 엔진하나가 1500마력 급으로 나온다면 ㅎㄷㄷ;;;..

    속력이 얼마여 ..;
  • 학생 2010/08/26 20:48 #

    살짝_밟았더니_어라_여긴_누구_나는_어디.jpg
  • 단순한생각 2010/08/26 19:51 # 삭제

    아니 저런거 하루이틀도 아닌데... -ㅅ-
  • ssn688 2010/08/26 20:10 # 삭제

    어라, 881 잡아늘리거나 883의 데드카피인 줄 알았더니, 나름 '개발'한 것 맞군요!
    p.s. 開發이냐 犬足이냐, 이것이 문제로다.
  • 우마왕 2010/08/26 20:24 #

    어쩌면 犬脚이나 犬角일지도
  • BOT 2010/08/26 21:19 # 삭제

    어.. 쌍용차 엔진이랑 비슷한건가?
  • 에르네스트 2010/08/26 21:38 #

    덕국이야 뭐 2차세계대전말에 1000마력을 뽑겠다! 하다가 전쟁 땡치기도한 판이니까요~ (HL-245... 900정도예상에 터보달면 1000마력넘기는게 목표였다나? HL-230(표범, 사냥꾼표범, 호랑이, 뱅갈호랑이, 사냥꾼호랑이, 돌격호랑이에 달은 엔진)대체로 개발중이었다고 하는...)
  • 라피에사쥬 2010/08/26 21:55 #

    자동차 엔진과 전차 엔진은 탑재할 차체 자체가 달라서 적합한 예시가 아닙니다.

    전차 엔진으로 따지면 덕국은 현재 세계 최고의 1500마력 엔진을 갖고 있고, 2차대전중 각국의 전차개발 목표 역시 아주 허황된 이야기들이 아닙니다.
  • 우마왕 2010/08/27 11:34 #

    1. HL245가 아니라 HL234고, HL230 동계열 옌진입니다.

    2. 기계식 연료분사기를 단 HL232로 800~950을, 터보차저가 아니라 수퍼차저로 1050~1200을 찍겠다고 했습니다. 거기에 기술력의 부족이 아니라 최우선 생산 차량의 생산라인 정지가 필요했기 때문에 유야무야 된 겁니다만?

    3. HL230은 자체로 이미 700을 찍었습니다. 700에서 1000 올리는 게 크게 어려운 일은 아닙니다만? 물론 그 정도의 출력이 필요했나는 좀 의문입니다.

    4. 당시 덕국 엔진기술을 까는 병맛들 치고 당시 영국 최고의 엔진-미션 조합인 미티어 브라운이 고작 600, V2 엔진 고작 520, 포드 GAA 500 밖에 안된다는 거 이야기하는 경우는 못 봤습니다만?
  • 에르네스트 2010/08/27 20:03 #

    어디서는 245라고 써있길레요.....
  • 우마왕 2010/08/28 01:43 #

    마이바흐 HL2XX에 45가 달리는 경우라면 에어필터의 문제, 즉 티거-!에 사용된 HL210P45나 HL230P45에 한정된 일입니다만?
  • 존다리안 2010/08/26 22:41 #

    대전중의 셔먼전차 일부의 엔진처럼 300마력 엔진 다섯개를 묶어서 1500마력을 만들려는
    게 아닐까 하는 농담같은 의문이 듭니다.
  • 에르네스트 2010/08/27 20:04 #

    그엔진 신뢰성이.. 그야말로 미국이니까(수리부품이 넘처나니까) 굴렸다 수준이라고 하던데...
  • Eraser 2010/08/27 11:54 #

    카를로스 엔진 워크스 컴퍼니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트위터+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