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컨셉트카 KV7 탈것뭉치

*이하 본문은 개인적인 잡상 함량 99% 이니 신뢰성은 1% 이하로 잡고 봐 주세요.

기아가 새해 디트로이트 모터쇼에 KV7 이라는 컨셉카를 내놓았습니다.
얇고 살짝 블링블링한 다단  헤드램프에 특유의 컬러링, 얼핏 보기엔 필 잭이 현대가 아니라 기아로 갔나 싶은 디자인에 도어까지 수직으로 올라가는 걸 보니 그냥 오랫만에 던져 놓은 스터디 모델성 컨셉카인가 싶더군요.
그런데 최근에 저런 식으로 나온 컨셉카 중에 그냥 넘어간 차는 한 대도 없었습니다, 큐, 소울, No3 가 그리고 Key가 -양산과는 직접적 관계가 없을 줄 알았던 완성도 있는 컨셉카는 모두 양산화 수순을 밟았더란 말입니다. 고로 Key가 벨로스터의 형제차로...
게다가 시기적으로 2012년 이후에는 모델수명이 6년차에 접어드는 그랜드 카니발을 대체할 YP 가 등장할 타이밍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걸윙 도어같은 비현실적 파트를 제하고 KV7을 보니 뭔가 얼핏 볼 때와는 인상이 달라집니다.


일단 박스형 디자인.
박스형 디자인은 공간을 뽑아내는 데도 생각보다 유리하지 않고 (고작 앞좌석 창문 각도 정도 차이) 외려 차량이 둔중해 보이며 공기의 저항도 크게 받는 편이라 날렵한 스포츠 성향의 차량에는 맞지 않습니다.
그런데 미니밴이 반드시 날렵할 필요가 있나요? 혼다 오딧세이가 잘 나가고 있다곤 합니다만, 결국 미니밴은 공간활용을 극대화하는 데 역점을 두는 차종입니다. 공기저항은? 고속도로 타다 들리는 풍절음이나 연비 정도가 신경 쓰일까요.
북미시장에서는 경쟁중인 일본 3사의 주력 미니밴-퀘스트 시에나 오디세이는 2010년 이후 모두 안락성과 고급스러움을 표방하는 세단지향의 신형으로 모델체인지를 진행한(혹은 진행중인) 상태. 외려 "효율적 개성" 으로 적절한 호응을 끌어낼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모두가 보닛과 필러를 대각선으로 깎아 댈 때 과감하게 직각을 집어넣어 성공한 사례, 이미 소울이라던가 큐브라던가 이래저래 있습니다. 기아도 이미 소울을 생산한 경력이 있으며 조만간 1.25박스형의 각을 살린 경차인 UA를 내보낼 겁니다.
정황적으로나 기술적으로나 KV7 의 디자인이나 컨셉 일부가 YP 나 그 외의 또 다른 미니벤에 적용될 가능성은 매우 높습니다.


컨셉카적 과장을 제하고 보면 여기 저기 적절한 아이디어들도 보입니다.
만약 도어가 슬라이딩이라면 앞문과 맞닿은 도어핸들의 위치는 고정될테고, 도어 레일은 윈도우 라인이나 테일 램프에서 연장된 라인을 쓰면 됩니다.
범퍼와 합체한 거대 리어 도어는 좀 애매한데 (저런 형태가 나올 수 있을지는 의문입니다만) 정말 실현 가능하다면 적재지점을 꽤 끌어 올려줄 수 있을 겁니다. 아무래도 낮은편이 싣고 내리기 좋죠.
결국 억지로 젖히고 굽히고 원피스로 뽑아낸 파트들 제하고 현실적으로 저렴하게 디테일을 정돈하면 KV7의 디자인은 컨셉카보다는 양산형에 가깝습니다.

측면에서 보면 인상과 달리 의외로 현실적인 라인이 보입니다. 보닛은 과장하더라도 닷지 캐러밴 보다 약간 높은 정도고, 캐빈 자체도 승용형 미니벤 구석. 딱 저 걸윙 도어만 슬라이딩으로 바꾸면 드레스업 업체가 튜닝한 줄 알 듯.

특히 내부 공간배치가 매우 이색적인데요. (앞선 두 사진도 같이 봐 주세요)
일단 컨셉카에서는 고정배치입니다만, 모두 유사한 형태의 컵 (...) 위에 시트가 얹힌 형태로 들어가 있죠.
만약에 저게 가동-스윙을 지원해서 차내 좌석의 자유 배치가 가능하다면 어떨까요.
시계방향으로 우측의 의자가 좌측으로, 뒤쪽 1인석이 전방으로, 좌측 2-3인석이 회전하며 후방으로 간다면 딱 전형적 7인승 레이아웃이 나오거든요.
이쪽은 정말 추정성으로 든 예긴 하지만, 그 쓰레기 같은 품질의 캐러밴을 먹여살린 stow n go 시스템마냥 새로운 공간활용 시도는 어떤 방식으로든 들어갈 겁니다.


인테리어는 말 그대로 컨셉카 수준이지만, 워크 스루를 위해 센터페시아에 기어 노브를 붙여버린 그랜드 카니발이나 칼럼 시프트를 쓰는 대신 스위칭을 사용하는 형태로 전환, 사실 이게 편하고 공간 활용 면에서도 유리한 건 사실입니다.
실제 차량에서도 얼마든 적용이 가능한 항목이고 말입니다.
가만, 그러고 보니 센터 콘솔이 있어서 워크스루는 무리이려나요.


...이쪽은 따로 이야기 할 파트이니 생략 (차내 미디어 지원)



마치 가이로스 제국의 오리하르콘 사용 조이드 (...) 를 연상시키는 디자인은 꽤 터치 인터페이스 스럽습니다. 대신 비물리적인 표기가 아니라 글래스 안쪽에 물리적 구조물이 있는 형태. 당장은 아니더라도 미래 차에 적용 가능한 아이디어 정도는 될지도 모릅니다.


좀 다른 각도에서 본 건데, 아무리 생각해도 저 좌석배치가 눈에서 떨어지질 않네요. -_-

그리고...컨셉카의 파워트레인은 2.0L 터보 기반 280마력 급에 신형 AT 라 사실상 현용 엔진의 튠업 버전 정도입니다. 엔진 다운사이징이라는 추세에도 충실하고 양산시에도 그대로 갈 가능성이 높죠. 공간을 고려하면 하이브리드 버전이 나올지도 모릅니다.
(어차피 다 같은 소나타 기반 패밀리)

여튼 개인적은 소감은 굉장혀 - 쯤 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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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제너럴마스터 2011/01/12 16:45 #

    뭔가 앞면을보니 덩치커진 큐브같네요.
  • 계란소년 2011/01/12 17:25 #

    외형은 링컨+포드 스멜이...
  • 행인 2011/01/12 18:18 # 삭제

    외형에서는 이건좀 아니다 했다가 내부에서 오오오!
  • 알츠마리 2011/01/12 18:21 #

    KV... 소련제 중전차의 후예군요.(...)
  • ㅇㅇ 2011/01/12 18:38 # 삭제

    사이드로 구름 일가친척 몰to헬.당할기세.ㅋㅋ
  • 지브닉 2011/01/12 18:38 #

    머..멋지다!
  • Lancer 2011/01/12 19:29 #

    KV... 소련제 중전차의 후예군요.(2)
  • 레이나도 2011/01/13 00:54 #

    트렁크리드는 저렇게 해놓고 슬라이드업-천장수납 식으로 한다든지 하면 거대한 문짝의 후면민폐도 최소화하고 뽀대100배증가를 꾀할 수 있을듯 합니다. 근데 무리겠죠 (...)
    국내에선 R2.2 달고 나오면 좋겠네요ㅎㅎ
    리무진 사양으로 저 시트구조 그대로 나오면세미 캠핑카로서도 충분할것같군요
  • Eraser 2011/01/13 11:51 #

    카니발이라거나 카렌스라거나..
  • zsdf123 2011/01/13 19:28 # 삭제

    그차 디자인이 괜찮구요 고급스러운 차라서 매주 촣은데요^^*
  • 우히히 2011/01/13 19:36 # 삭제

    와 내부 쩐다 사고싶음 ㅋㅋㅋ


    겉모습은 별론데.....내부가 상당히 맘에 듬 ㅋㅋ
  • zzz 2011/01/13 19:59 # 삭제

    안전밸트가 없다니,,,,
  • 췌~ 2011/01/13 20:11 # 삭제

    현기차는 껍데기만 번지르를한 깡통이란걸 대한민국 국민은 다 안다.
    부품이 너무 저질부품이 많이 들어가 가격과 상관없이 너무 약해..
    GM대우의 라세티프리미어를 봐라.. 옵션장난이 좀 있기는 하지만 명차다 배워라 현기차야~
  • ㅋㅋ 2011/01/13 23:35 # 삭제

    국민이 다아는데 점유율이 80%인가요?
  • 헐.. 2011/01/14 02:18 # 삭제

    왜 점유율이 80%일까요...? 자동차 시장의 상황을 생가해보시고 웃으시길.... 췌~ 님의 말에 공감하는 부분...
  • ㅎㅎ 2011/01/14 12:36 # 삭제

    니차가 GM대우의 라세티프리미어구나?? 좋은것좀 타고다녀...
  • 사람해요 2011/01/13 21:22 #

    와 소울 사야지 싶었는데 더 기다리고 기다려서 저 차를 사야겠다 싶네요.
  • add 2011/01/13 22:04 # 삭제

    절대 절대 저렇게 나올수가 없지 ,, 분명이거 안나옴니다 속지마세요 ㅋㅋ
  • 노대하자동차박사 2011/01/13 22:29 # 삭제

    기아KV7닛산큐브따라한거같음 ㅋㅋㅋㅋㅋㅋㅋㅋㅋ정확기 기아자동차는 현대랑합작한회사이기때문에.....기아자동차는.....현대자동차를 떨어뜨리기위해서......피터슈라이즈같은사람한테 매달리고 또 일본자동차회사 마쯔다랑손잡을려고합니다.......언젠가 로터리엔진이나오기를 기대합니다
  • 풋풋풋 2011/01/13 23:38 # 삭제

    컨셉은 그저 컨셉일뿐
    출시되면 현실은 그저 소울의 내부를 달고 외형은 닛산의 큐브겠지요.
    컨셉을 따라 간 차가 몇대나 있다고 ㅋ
  • 멋지다 2011/01/14 00:18 # 삭제

    제가 현재 소울을 타고 잇는데 갑자기 저차를 사고 싶어지네요.
    근데 돈이 없어요. ㅠ
  • 100불현실성 2011/01/14 00:46 # 삭제

    왜 불가능하냐 저건 자석이 불법개조로 구분된다.
  • 우와 내꺼야 !! 2011/01/14 02:07 # 삭제

    우와 이거 대박 !!1 완전 내부 대박 뿅갔다 !! 근데 항상여러사람이 같이타야 분위기 날꺼같은 혼자끌고다니면 기사된거 같은느낌일듯 .. 그래서 색상도 이쁘고 내부 완전대박 내꺼네 ..
  • 닛산 2011/01/14 02:50 # 삭제

    닛산 큐브네 뭐 -_-
  • zz 2011/01/14 09:20 # 삭제

    안전벨트가 업네요..
  • +_+ 2011/01/14 09:48 # 삭제

    음주단속 2차 test에 최적화된 모델이군요!
  • 네오린 2011/01/14 11:51 # 삭제

    아마도 카렌스의 후예일듯?
  • ㅇㅅㅇ 2011/01/14 12:20 # 삭제

    우와 멋있네요
  • 999 2011/01/14 12:33 # 삭제

    컨셉카잖아요....실제 양산차는 다릅니다...
    우리나라차가 컨셉보고는 우와~하는데 실제 양산차는 싼티 너무나죠...
    이번 벨로스터보면 컨셉이랑 양산차 너무 차이나더군요....
    국산 컨셉이 명브랜드 양산차 수준입니다.현실이...

    사실 우리나라 컨셉차보고 안놀라는 차없습니다...실제 양산이 너무 다르게 출시되어서그렇지...
  • ㅇ_____ㅇ 2011/01/14 13:35 # 삭제

    앞모습은 신형 큐브 같네요.
  • 바쁜주부 2011/01/14 15:17 # 삭제

    외형은 쫌 아녔는데 내부가 완전 환상임 외부디쟌을 쫌 보완하믄 안될까?
  • moneyless 2011/01/14 16:45 # 삭제

    차는 좋아지면서 비싸지고 난 돈이 없을 뿐이고....
  • 맻살이고 2011/01/14 16:59 # 삭제

    주차장에서 문열기가 쉽지 않을듯 넓은 주차장으로 가야할듯
  • 2011/01/14 17:41 # 삭제 비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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