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리의 LG 캐미컬 탈것뭉치


현재 북미시장에서 볼트와 정면 대결을 벌이고 있는 닛산 리프의 전지 용량은 24kwh. 전지 비용은 140~150만엔으로 한국 물가 기준 약 2000만원 선입니다.
이런 리튬 스택 특유의 고가 때문에 프리우스도 이미 개발 끝낸 리튬 전지 적용을 차일피일 미루고 있다는 건 주지의 사실.
그런데...LG캐미컬이 쉐비에 공급하는 볼트용 리튬 스택의 용량은 16kwh. 납품 비용은 6500~6800달러 선입니다.
kwh 당 가격을 따지면 (한국 환율 기준) LG캐미컬의 스택은 1kwh 당 48만원 이하. 닛산 NEC 의 스택은 1kwh 당 81만원 이하라는 것.
즉 LG 케미컬의 전지로 리프를 제작한다면 스택 가격은 1135만원 정도로 내려가고, 지금 2.5만 달러에 (보조금 9000달러 기준) 판매중인 리프의 가격을, 판매가격을 최대 1.8만 달러까지 후려칠 수 있게 됩니다...
(바꿔 말하면 손해 감수하고 판매하는 리프와 달리 볼트는 명백히 이득을 남기면서 생산을 한다는 뜻이기도)
쉐비가 볼트를 계획보다 50% 늘어난 12만대 이상 찍어댈 거라고 자신하는 걸 고려한다면, LG 에서도 딱히 손해보고 찍어내는 건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_-;;;
주요 특허랑 핵심 소재 때문에 로열티가 다 일본으로 간다는 말도 있습니다만, 생산 라인에서 저 정도 격차가 난다는 건 분명 일본 업체들에게도 치명타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램버스처럼 특허로만 먹고산다면 좀 상황이 달라지겠지만...샘숭이나 LG, SK 가 RnD (태반은 리버스 엔지니어링에 특허 회피라지만) 에 투자를 하지 않는 것도 아니니 그 쪽도 마냥 안심하기는 어렵지요.









덧글

  • 계란소년 2011/02/05 10:43 #

    그리고 리프는 판매량이 망...
  • DCarffeine 2011/02/05 13:14 #

    시카고트리뷴에 리뷰를 한거 있는데 Windy City라는 별명이 붙은 시카고의 혹한에서 제대로 움직일 수 있을까 사람들이 의심하던더라구요~
  • 존다리안 2011/02/05 12:21 #

    이대로 에너지기술 혁신을 한국이 주도하게 되지 않을까 하는 조금은 말도 안되는
    생각을 해 봅니다.
  • Alias 2011/02/05 13:00 #

    이쪽도 3상 380V 충전이 가능해졌으면 좋겠습니다.

    기사 찾아보니 횬다이 블루온이 급속충전시 25분인데...
  • Eraser 2011/02/05 19:16 #

    전기차 충전규격은 대부분 2oo대 전압이던데.. 380v이면 좀 더 빠르겠죠?
  • W16.4 2011/02/05 21:41 # 삭제

    220v -> 380v 면 전력량을 3배 이상으로 늘릴 수 있습니다. 3상은 단상에 비해 전력이 3배이고, 보통 3상 전선이 더 굵어서 허용 전류가 더 높은 걸 생각하면 3배 이상이지요.
  • 이네스 2011/02/06 09:00 #

    뭐 태반은 리버스엔지리어링에 특허회피란게 눈물나긴 하지만 만드는게 어딥니까.

    라고 애서 회피중입니다. ㅡㅡ;;
  • 포스가함께하기를 2011/02/08 19:55 # 삭제

    리버스 엔지니어링에 특허 회피 <= 잘은 모르지만, 그렇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특허 회피 설계를 한다는 얘기는 LG 가 기술적으로 일본 회사에 비해 뒤져 있다는 이야기인데, 리튬전지의 경우에는 기술적으로 차이가 별로 없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봐도 기술적으로 뒤진 회사의 생산비가 더 쌀리 없겠지요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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