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이치, 전동 터보 기술 실용화를 앞두다 (...!) 탈것뭉치



드레스덴에서 열린 16th Annual Supercharging conference에서 Controlled Power Technologies (CPT)라는 회사가 48V 전원으로 작동하는 모터 차저를 발표했습니다.
이걸 뭐라고 불러야 할까 애매한데...일단 배기가스에서 동력을 얻는 형태는 아니니 터보는 아니고, 억지로 구분하자면 슈퍼차저에 가까울 수도 있습니다만 동력직결도 아니고, 그냥 과급기나 컴프레서 정도로 구분하는 게 정답에 가까울지도.
일단 업체에서는 Variable Torque Enhancement System (VTES) 라고 부르는 모양입니다. 그럼 처음부터 그렇게 말해
CPT는 이전에도 배기가스 에너지 회수 시스템과 12V 전원을 쓰는 전동식 슈퍼차저를 발표한 전적이 있는 업체입니다.
사용 전력량은 대체로 7kw 정도고, 크랭크에 전달되는 출력은 6~10배로 대충 42~70kw. 전용 배터리나 커패시터를 필요로 합니다만 그리 큰 용량이 될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모터는 비교적 저렴한 SRM 타입이고 1/3초만에 70000rpm 까지 치고 올라가며 자연스럽게 저압과급을 하기 때문에 터보랙은 거의 느껴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작동 자체도 회전수와 관계 없이 엔진에 부하가 걸리는 발진시나 언덕길 주파, 추월가속 부스터 온 등에만 한정적으로 쓸 수가 있어서 꽤 편리할거라네요.
이 경우엔 세팅이 문제가 될 것 같긴 합니다만서도.

여튼 테크덕후들의 반응은 거의 이 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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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존다리안 2011/10/07 08:17 #

    하여간 독일애들은 이상한 건 잘 만들어요. 그 이상한 게 성능이 희한하게 좋은 것도 놀랍고....
  • 젯슨퐉 2011/10/07 08:33 #

    깨알같은 짤방.ㅎㅎㅎㅎㅎ
  • 울트라 2011/10/07 09:09 #

    2001년 즈음인가 지금은 남아 있는지도 모르겠는 Y.M키트에서 비슷한 개념으로 모터를 장착한 전자식(?) 터빈 제품을 내놓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만...... . 조용히 시장에서 사라지더군요. 물론 그것과는 전혀 다른 무엇일거라 생각합니다만...... . ㅎㅎ
  • Ya펭귄 2011/10/07 09:10 #

    모터차저.
  • 1030AM 2011/10/07 09:26 #

    이런 미친 놈들... 좋아 죽네요!
  • 사바욘의_단_울휀스 2011/10/07 09:55 #

    오 이거 좋군요. 과연 무게가 얼마나 나갈지...
  • Ya펭귄 2011/10/07 16:40 #

    중량조건과 체적조건도 아마 더 좋을 듯 싶습니다... 일단 터보와 터보 주위의 배기관 구조가 생략되어 버리니...

    모터중량으로 인한 증가분을 충분히 상쇄할 듯....
  • 사바욘의_단_울휀스 2011/10/07 17:06 #

    푸하하. 좋군요. 좋아요. 무지 유쾌한 차져네요.
    그러면 그 빌어먹을 인터쿨러도 필요 없어지잖아요. 푸하하...
  • Ya펭귄 2011/10/07 17:36 #

    인터쿨러는 필요할듯요... 인터쿨러야 흡기냉각이니.....

  • 사바욘의_단_울휀스 2011/10/07 17:40 #

    아 그렇군요. 말씀이 맞습니다. 터빈이 배기가스때문에 뜨거워져서 그것이 흡기되는 공기를 데운다고 착각했네요.
  • windxellos 2011/10/07 10:05 #

    리니어 휠 오버로드!(의미불명)
  • 안모군 2011/10/07 10:27 #

    니트로 같은 터보....
  • 계란소년 2011/10/07 10:30 #

    eTurbo인지 eChager 인지 명칭이랑 컨셉은 꽤 오래전부터 있었는데 기억이 안 나네요. e로 시작하는 건 맞는데
  • Muphy 2011/10/07 10:36 #

    게르만 빠와...
  • 아방가르드 2011/10/07 12:25 #

    일렉차저? 막짤 돋네요
  • shyni 2011/10/07 12:44 #

    왠지 우리가 고깃집에서 자주보는 블로워가 생각나는건 기분탓일까요 (.............)
  • areaz 2011/10/08 14:23 #

    리니어 휠 오버로드!! .. 를 생각하고 들어왔다 낚였습..

    전동 터빈이군요. 이전부터 시도는 많이 되어 왔으나 고회전 모터 개발의 난항으로 다들 고배를 마셨었는데..
  • Eraser 2011/10/08 19:07 #

    모터도 모터지만 전력공급문제 때문에 부스트 상황 자체가 한정되는것도 단점이라면 단점일듯
  • eve 2011/10/10 23:28 # 삭제

    거참 ㅡㅡ; 정말 독일은 대단하네요.. 무엇보다 어떻게 돌아가는지 원리가 궁금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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