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다, 3년 내에 모든 엔진 라인업을 전면 교체한다. 탈것뭉치





혼다는 향후 3년 내에 현 라인업의 거의 모든 엔진을 공통화 신형 엔진으로 교체한다고 밝혔습니다.
일단 가솔린 파트의 핵심은 엔진 기본 설계의 공통화와 VTEC+앳킨슨 사이클+ 직분사 가변 벨브 리프트.
의도적으로 엔진 배기량 이하만의 혼합기를 제공해 저회전 연비를 얻고, 고출력이 요구될 때는 앳킨슨 사이클을 끊고 VTEC + 직분사 조합으로 효율을 얻는 방식.
L4 라인업인 1.8/2.0/2.4 부터 적용되며 1.8의 경우 2L 급 최대출력과 1.4L 급 연비를 동시에 추구한다고 합니다. (왠지 전세대 시빅 1.8 나올때도 들었던 맨트 같지만)
다만 라인업 대비 밸런스 문제로 현행 1.5L 에는 적용 예정이 없고, 파생기술 응용 1.6L 도 아직은 검토 레벨.
과급기 적용도 아직은 때가 아니다 사실은 원가가 너무 세서 무리 라고.
따라서 초기 적용대상은 빠른 모델체인지를 시도하게 될 시빅과 차세대 어코드 등등이 될 듯.
그리고 앳킨슨 사이클을 적용하지 않은 직분사 엔진도 적용중인데, 장기적으로는 V6 라인업으로 올라갈 모양입니다.

디젤엔진도 기존 2.2L 을 다운사이징하고 알루미늄 블록 적용 + 신규 저마찰 코팅 기술 적용 + 보쉬느님의 180Mpa 급 커먼레일 적용으로 1.6L 120ps 30.6kg 급의 경쟁력 있는 (?) 엔진을 제작한다고 합니다. 배기가스 목표도 유로6.
유럽시장 전략 모델인 셈인데, 블럭 잠재력이 큰 편이라 나중에 성능을 끌어올릴 여유가 있다네요.

한줄 요약 : 혼다도 드디어 직분사 시대 & 뭔가 재미있는 게 끼어 있네?

덧글

  • 젯슨퐉 2011/12/09 08:40 #

    3년간 사면 안된다는 소리로 들리네여.ㅎㅎㅎ
  • 계란소년 2011/12/09 08:54 #

    3년 있다 보자 ㅋㅋ
  • 아방가르드 2011/12/09 09:43 #

    어코드 신형이 내년인가로 알고 있는데.. 그럼 출시하고 2년 뒤에 엔진을 또 바꾼다는 소리일련지;
  • Eraser 2011/12/09 12:11 #

    3년이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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