닛산의 고장력 호일...아니 강판 도입 탈것뭉치



닛산은 신일본 제철 고베 제강소의 협력을 받아 초고장력 강판을 2013년까지 도입할 예정입니다.
신형 강판은 지금까지 사용되던 고장력 강판에 비해 20% 가량 물성이 향상되어 같은 강성/탄성/장력 요구를 더 얇은 강판으로도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사진참조) 현재 설계에서 강판을 바꾸기만 해도 대당 15kg 의 중량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닛산은 2002년부터 780 메가파스칼급, 2004년부터 980메가파스칼급을 사용해 왔으며 1.2기가파스칼급 초고장력판도 범퍼 등 복잡가공이 필요하지 않은 분야에 사용해 왔습니다.
이번에 실용화된 강판은 1.2기가파스칼 급이지만 가공성이 기존에 비해 2배가량 강화되면서 핫 스탬핑이 아닌 냉간 프레스로도 성형이 가능해져 주요 필러 등을 호일수준으로얇게 제작할 수 있게 됩니다.

문제라면...이미 포스코는 GM 에다가 1.5기가파스칼급 강판을 보낼 준비를 하는 중이고 (그쪽에선 초고강도 이상강이라고 하던가) 현대는 그냥 하이스코에서 1.5기가파스칼급을 핫 스탬핑으로 열간성형해서 YF 부터 쓰고 있다는 정도? (차는 얇게 만드니 호일이라고 욕 먹지만 -3-)
쇠 관련 일 하시는 분들 말로는 일본도 기술 좋지만 저게 다 불경기 우려로 공장에 큰 투자를 하기 꺼리다 보니 소재 물성이 가공성에 묶여서 그런거고 하시던데,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덧글

  • 게온후이 2011/12/21 13:07 #

    왜 헥토파스칼로 보이는걸까
  • Ya펭귄 2011/12/21 13:12 #

    음? 장력은 올린다 쳐도 강성이랑 탄성은 못잡을 것 같습니다만....

    그리고...

    ...이미 포스코는 GM 에다가 1.5기가파스칼급 강판을 보낼 "준비를 하는 중"이고

    에 주목해야....

  • Spearhead 2011/12/21 13:22 #

    그저 머릿속에서 맴도는 건 σ=P/A...
  • _tmp 2011/12/21 14:56 #

    인생은 현질...
  • 안모군 2011/12/21 15:07 #

    저건 금형 갈아서 해결될게 아니라 기계까지 싹 바꿔야 하니 겁을 내는게 아닐까나. 불황기에 투자 키우다가 돈 묶이면 한방에 가는 수가 있으니 몸을 사리는....



  • 계란소년 2011/12/21 16:44 #

    장력보단 강성이 더 중요할텐데...
  • Eraser 2011/12/22 09:10 #

    그리고 유럽은 탄소섬유랑 알루미늄 합금으로 다이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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