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다도 9단 경쟁 진입? 탈것뭉치



혼다가 9단 기어 개발에 나섰다는 이야기가 돌고 있습니다.
혼다는 다단형 AT 에서 경쟁업체들에 비해 뒤쳐져 있으며, 고급 모델을 중심으로 고단기어를 적용해 분위기를 반전시키고 싶어 합니다.
최적화된 9단기어는 엔진 회전의 최적화를 통해 6단보다 10~16% 가량 연비를 향상시키지만 컴팩트한 고효율 구조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ZF 의 특허를 일부 침해할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아이신 등 경쟁업체들의 발목을 잡고 있습니다.
ZF는 다단기어의 대형화를 피하기 위해 유성 기어세트 4개와 시프트 요소 6개를 조합하는 소형 작동구조를 사용합니다.
현재 9단기어 분야는 ZF 가 가장 앞서 있으며, 2014년까지 크라이슬러를 중심으로 9HP 계열의 전륜구동용 9단 기어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만약 혼다가 9단의 다단 변속기를 개발한다면, 차세대 오디세이, 파일럿, 어큐라 MDX 와 TL 등 상위 라인업에 우선 제공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시빅 이하의 라인업에 제공되는 5단 이상의 AT를 위한 대안은 별도로 마련되야 할 겁니다.


덧글

  • 천하귀남 2012/03/27 10:01 #

    9단이라 갈수록 자전거처럼 단수가 세분화되는군요 ^^
  • 아방가르드 2012/03/27 10:21 #

    시빅 급에 아직도 5AT인가요..;
  • 안모군 2012/03/27 10:29 #

    가솔린-일렉이나 디젤-일렉을 하면 저런걸로 골치썩지 않아도 되는데...

    디젤철차 발전사를 보면 액압식이나 기계식은 오만 기술발전을 하지만, 결국 전기식이 세계를 지배했다능. 액압식이 아직 살아는 남았지만 결국 고출력 고성능으로 가면 전기식 외엔 답이 없던데. 다중동력원도 되고 타 분야의 기술이전도 쉽고 그런데 자동차만은 이게 잘 안되는게 참 신기하달까나...
  • Ya펭귄 2012/03/27 11:56 #

    그거에 가까이 간 것이 스트롱 하이브리드....
  • Eraser 2012/03/27 22:01 #

    직렬식 하브랑 직병렬하브(도요타 하브)까지 갔는데..

    여전히 변속기 직결로 물려서 돌려도 쓸만하다는게 함정인듯 (Ex:듀얼클러치)
  • Empiric 2012/03/27 22:54 # 삭제

    배터리를 지고 다닐 필요가 없다는 결정적 차이점이 있죠
  • Eraser 2012/03/27 22:03 #

    기술의 혼다는 좀 더 기다려야 완성됩니다.t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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