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TSD 위험도가 높은 유전자가 존재한다. 탄약뭉치



장기간에 걸쳐 다수의 전투병력을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에 전개했던 미군은 40만명 이상의 PTSD 환자 대응문제에 골머리를 앓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참전군인/PTSD 징후에 대한 사회적 기피 현상 때문에 고의로 증상을 숨기는 경우까지 증가하고 있어서 실제 환자는 이보다 훨씬 많다는 점도 감안해야 합니다.
따라서 미국에서는 국방부 주도하에 PTSD 위험도를 저하시키거나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 상당히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마는, 이번엔 유럽에서 성과가 나왔습니다. (-_-)

스위스 바젤 대학의 도미니크 커베인 박사가 이끄는 연구팀은 정서적 각성이 기억 확정과 연결되어 PTSD 를 유발한다는 가설을 입증하기 위해 700명의 지원자를 모집해 정서적 기억 형성에 관여하는 PRKCA 유전자의 염기서열을 분석한 후 자극적인 사진들을 보여주고 내용을 서술하는 방식으로 사전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여기에서 전전두피질을 활성화시키는 돌연변이 성향의 PRKCA-A 라는 유전자를 보유한 사람은 자극적인 사진을 매우 분명히 기억하는 반면 PRKCA-G 를 가진 사람들은 자극적인 상황을 쉽게 잊었습니다.
커베인 팀은 이 결과를 바탕으로 1990년대 대학살을 피해 르완다를 탈출한 우간다 난민캠프 생존자 347명을 대상으로 연구에 착수했습니다.
그들은 모두 심각한 외상을 겪었지만 PTSD 판정을 받은 것은 절반에 조금 미치지 못하는 134명 뿐입니다.
확인 결과 캠프에서 PTSD 진단을 받은 생존자 과반수에서 PRKCA-A 유전자가 대량 발견되었습니다.
즉 PRKCA-A 유전자를 보유한 사람은 해당 유전자가 없는 사람에 비해 PTSD 에 노출될 확률이 태생적으로 2배 가량 높다는 겁니다.
이것은 정신적인 성향과 별개로 기억 확정 성향이 강한 (기억을 잘 하는?) 사람들은 충격적인 상황에 대한 분명한 이미지에 장기간 노출되며 그 결과 PTSD 를 겪게 된다고 해석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결론 : 륜 페이는 PTSD 걸릴만 했네.


덧글

  • 계란소년 2012/05/23 11:16 #

    멘붕 유전자?
  • 사바욘의_단_울휀스 2012/05/23 12:35 #

    군인은 유전자 검사를 필히 해야하는군요.^^
  • 소드피시 2012/05/23 13:11 #

    기억 확정 성향이란 문맥상으로 비추어보면 기억력이 좋다는 뜻이 아니라 기억을 생생하게 느끼고 스스로의 기억에 대한 확신 정도가 강하다는 뜻일 겁니다 아마. 섬광기억 연구나 정서 기억 연구에 비추어보면 그럴 가능성이 높아 보이네요.
  • 소드피시 2012/05/23 13:15 #

    혹시 자세한 논문 출처를 알 수 있을까요?
  • 김강 2012/05/23 18:29 #

    훔;;; 1단계(?) 연구에서 확장연구한거 괜찮네요.

    갑자기 생각난 관련 연구로 ...
    범죄현장 목격자 진술에서 스트레스 요인으로 인한 각성상태 유발이 미치는 진술의 정확성이 스트레스가 낮을 수록(잔인한 현장이 아닐 수록) 진술의 정확성이 낮고, 스트레스가 적당할 때 (적당히 잔혹...이건 뭐지...?!?) 진술의 정확성이 제일 높고, 스트레스가 높아질 수록(굉장히 잔인) 정확성이 낮아지는 결과가 나왔어요. 아마 이런 의미에서 소드피시님의 "기억력이 좋다는 뜻이 아니라 기억을 생생하게 느끼고 스스로의 기억에 대한 확신 정도..."랑 이어지네요.

    일반적으로 대개 섬광기억(주로 범죄현장에서 다루는 실험에서는) 정확도가 떨어지거든요. NYC 테러 이후 PTSD 진단 받은 내담자들 모아놓고 사건에 대해 진술하게 했더니 다들 딴 얘기를.....

    님 말씀대로 "기억이 생생하다는 것" 과 "기억이 정확한 건" 다르니까...
  • ssn688 2012/05/23 21:35 # 삭제

    당장의 실용성에 상관없이 학술적인 연구를 축적할 필요는 있겠습니다만,
    연구가 유효하다고 해도, "PTSD 위험도를 저하"시키는 데에는 당장 실무적으로 도움이 되지는 않을 것 같네요. :) 가뜩이나 모병이 쉬운 일이 아닌데, 유전자 검사까지 해서 스크리닝하거나 자대배치에 반영할 처지도 못되고... (먼 산)
  • paro1923 2012/05/23 23:21 # 삭제

    그런데, 어쩐지 요즘의 '유전자'는 가히 '주홍글씨' 수준으로 나아가는 느낌...;;;
  • PFN 2012/05/24 17:11 #

    무서운 사실이지만 어쩔수가 없죠...

    근데 이러다 나중에는 진찌 뭔가 큰 일 터질것 같음
  • paro1923 2012/05/25 23:45 # 삭제

    예를 들어, 과거 어느 집 남편이 애들하고 자기 혈액형이 다르다고 처자식 다 살해하고 자살했는데,
    실은 혈액형 검사가 잘못됐다던 것처럼...
    (유전자 검사는 혈액형보단 명확한 모양이지만, 그것도 다 사람이 하는 거라...)
  • 푸른미르 2012/05/28 09:38 #

    보통 같으면 기억력이 좋다는 것은 장점인데 장점이 단점으로 역전된 사례이군요. ^^;;;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트위터+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