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카마테 컨셉 : 핸드폰 케이스처럼 외형을 교체하는 차 탈것뭉치



요즘 자동차에서 외장이 기능적으로 차지하는 비중은 그리 크지 않습니다. 경미한 충격 흡수, 소음 억제, 공기저항 감소 등등등.
나머지는 거의 디자인적인 요소들 뿐입니다. 좀 심하게 말하면 미니카에 씌우는 카울 정도 될까요.
닛산에서는 이런 특성을 고려해 완전히 같은 섀시에 독특한 보디만 갈아 씌워서 파이크 카라는 이름으로 다품종 소량생산 라인을 구축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도요타가 좀 더 과격한 개념을 준비하는 모양입니다.

도요타는 오늘 개막되는 도쿄 토이쇼 2012에 카마테 컨셉이라는 초소형차를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길이 2.7m, 폭 1.3m, 높이 1.2m, 휠베이스 1.3m... 경차보다 작은 사이즈에 3인승. 합법적인 구조라 도로주행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같은 차대에 외장만 다른 차 중에 한 대를 선택하는 단계를 넘어서 아예 한 차에서 외장만 "교체" 할 수가 있습니다.
즉 외장만 갈아 끼우면 외형적으로는 완전히 다른 차가 되는 겁니다.
토이쇼에는 딱 두 종류의 바리에이션만 공개되지만, 이 차가 정말 출시된다면 시즌별로, 혹은 이벤트 기념 형식으로 특별한 디자인을 내 놓을수도 있습니다. 좀 더 오버하자면 디자인 전문 업체가 서드파티 형식으로 공급하는 외장이 나올지도 모릅니다.
충돌시험 화재시험 업체인증 정도만 통과하면 인터넷 주문판매 가능, 식으로요.


그리고 교체 난이도는 이 정도.
과장 보태서 말하면 점심 먹기 전에 카센터에 맡기고 밥먹고 차 마신 뒤에 차 찾아갈 때 쯤이면 다른 차를 받아갈 수 있는 레벨입니다.
플랫폼 선택이 극단적으로 자유로운 전기차, 비용부담이 매우 작은 초소형차 개념과 믹스된다면 굉장히 재미있는 신시장이 열릴지도.




덧글

  • 곤충 2012/06/14 08:03 # 삭제

    갖... 갖고싶다! 뭔가 퓰튜닝/버전별이 줄줄이 나오겠군요. 마개조 품도 나오고요.
    저정도면 솔직히 한명이 기술좀 공부해서 해도 꽤 가능할거 같은데....?!

    ....... 그런데, 맨 위는 아무리 봐도 미니 모터카(...) 미니 모터카는 시대의 선구였나!
  • 어른이 2012/06/14 09:39 #

    맨위는 미니카 맞습니다..;;
  • 리리안 2012/06/14 08:50 #

    정말 나오면 사고 싶어지는 차군요!


    ....그런데 정말 맨 위는 미니 모터카...도요타가 그쪽 시장에도 진출한 건줄 알았잖아요 ㅎㅎ
  • Ha-1 2012/06/14 09:01 #

    매의 눈으로 지켜보는 자동차안전관리원과 국토부
  • 안모군 2012/06/14 10:33 #

    저정도까지 과격하게 안가도, 경차 차대를 공통모듈로 잡아서 모델 바리에이션을 늘리는 방법을 생각해 볼만 할 거 같은데 아무래도 차체 금형값이 무서워서 덤비질 않는 거 같음....
  • 저녁 달빛 2012/06/14 10:51 #

    대량 생산으로 찍지 않으면
    아무리 초소형 차의 바디라 해도
    가격을 무시 못할텐데.
    한편으로는 수제 바디를 취미로 만드는 사람이
    생길지도 모르니까.
    혁신이라고 할수도 있고
    무리수라고 할수 있겠네요.
  • DEEPle 2012/06/14 12:15 #

    말 그대로 미니카잖!!
  • 오토군 2012/06/14 12:42 #

    퀴벨바겐이 요기잉네?(...)

    그러니 어서 타미야가 자동차 시장에 뛰어들어야...(?)
  • 미니 2012/06/14 17:15 #

    안전검사때문에 수제는 무리
  • Minowski 2012/06/15 08:36 # 삭제

    켄셉자체는 한 10여년전에 GM도 들고나왔었던 것 같은 기억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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