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는 차세대 7시리즈를 알루미늄/CFRP로 제작할 것. 탈것뭉치



BMW 가 6세대 7시리즈를 알루미늄과 CFRP 로 제작할 거라는 루머가 나왔습니다.
일반적으로 이 바닥에서 유명한 건 알루미늄제 섀시를 쓰는 아우디의 ASF 입니다만, BMW 는 여기서 한발 더 나가서 주요 패널 등에 카본소재를 채택하길 원하고 있습니다.
신소재를 채택하는 이유는 당연히 경량화, 현행 5세대는 2톤 클래스에서 노는 공룡의 둔중함을 환상적인 서스펜션 세팅으로 커버중이라 연비 파트의 압박이 매우 심한 편입니다.
나중에 하이브리드라던가 전기라던가 이런 저런 이유로 묵직한 배터리까지 달고 나면 중량이 어디까지 튀어 오를지 장담할 수가 없습니다. 미국 가은 경우엔 업체별 평균연비규제 같은 것도 있고요.
따라서 2015년 출시를 목표로 개발중인 6세대에 경금속 프레임 + 비금속 패널을 써서 중량을 수십퍼센트 정도 깎아보자는 이야기가 나오는 건 그리 신기한 일이 아닙니다. 요즘 팔리는 M3 만 해도 지붕은 카본이고.
문제는 이런 신소재를 "BMW의 기준" 에서도 저렴하게 만들기가 무척 어렵다는 것. 특히 카본 계열은 연속곡면 성형이 어렵기로 유명합니다. 당연히 가격도 정신나간 레벨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래저래 차세대 7시리즈는 길에서 보면 비켜줘야 할 차 확정일 듯...


덧글

  • 로미 2012/07/08 09:43 #

    BMW의 CFRP 자동 제작 공정 비디오를 본적 있는대 일반 철제 부품에 비해 말도 못하게 복잡하고 시간도 오래 걸리더군요. 압축, 성형, 열처리, 절단 등등 그 중간 중간 사람이 직접 붙어서 마무리하고 검사해야 하는 공정도 꽤 많더군요.
    CFRP 부품들이 비싼 이유가 있겠더라고요.
  • BOT 2012/07/08 14:16 # 삭제

    흠.. 경금속 프레임에 비금속 패널이라...
    그 옛날 엘란의 정가가 4000만원을 넘었던거 생각하면. (멍..)
  • 아방가르드 2012/07/08 15:22 #

    라인업을 아무리 간소화해도 가격상승은 불가피하겠네요 훔..
  • dunkbear 2012/07/08 15:34 #

    BMW 7시리즈는 살만한 차종이면서 동시에 절대회피(?) 대상이 되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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