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장애인을 위한 보조로봇 발표. 로봇뭉치




도요타는 HSR(Human Support Robot) 로 명명된 장애인/독거노인 생활보조용 로봇을 새로 발표했습니다.
도요타의 신규 중점사업중 하나인 메이드 파트너 로봇 개발 프로그램에 따라 완성된 HSR 은 물건을 가져오거나 커튼을 열거나 바닥에 떨어진 물건을 집어들어 정돈을 할 줄 압니다.
이런 시스템은 신뢰성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간단한 인공지능과 함께 조작용으로 타블렛 + 앱을 함께 사용합니다.
그리고 보호자나 간호사가 사용자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거나 대화할 수 있도록 화상통신시스템+스카이프도 제공합니다.


도요타는 장기적으로는 친인간적인 인간형 로봇도 검토할 가치가 있지만 현 시점에서는 심미안적인 욕구의 충족이 아니라 단순하지만 필요한 동작을 확실히 수행하는 것을 우선시해야 한다는 판단 하에 HSR 을 최대한 단순한 형태로 디자인했습니다.
HSR은 길다란 한 개의 팔과 두 개의 손가락을 가지고 있으며 시속 3km 의 느릿한 속도로 움직입니다.
전체 중량은 70파운드 정도, 그리고 두 개의 손가락은 2.6파운드 가량의 간단한 물체를 지탱할 수 있습니다.

도요타는 이미 2011년부터 요코하마 재활센터의 협력을 받아 HSR 의 시제형을 테스트해왔으며 이미 상당한 데이터베이스를 축적한 것으로 보입니다. 발표 이후 일반공개는 26일부터 시작되며 28일부터는 도쿄 빅사이트의 의료장비 쇼에서도 공개될 것으로 보입니다.
일본은 의료보험체계를 통해 특정 목적/특정 가격대 이하 의료용 로봇 구매비용의 90% 를 정부가 지원하기 때문에 일반 소비자들에게도 직접 판매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덧글

  • Niveus 2012/09/24 09:54 #

    일본이 어짜피 노령화를 피할수 없으니 그 빅 웨이브를 타고 이용해주겠어! 하고 시작한 사업들이 하나하나 꽃피우기 시작하는듯;;;;
    머지않아 어느 회사에서 HMX시리즈가 나오길 기대할뿐입니다(...어!?)
  • Fedaykin 2012/09/24 14:15 #

    에이 그냥 원격으로 물건집어주는 이동용 로봇팔이네요

    라고하기엔 그게 얼마나 어려운건지 잘 아는 1人 ㅠㅠㅠ 도요타 화이팅!
  • 존다리안 2012/09/24 21:03 #

    멀티는 역시 아직 멀었군요.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트위터+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