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세대에 진입한 유럽차의 다운사이징" - 아이바 히데오 탈것뭉치



필자는 2012년 1월 동지를 통해 일본메이커가 자랑하는 하이브리드가 세계의 대세가 아니며 실질적인 추세는 유럽과 미국 업체들이 주도하는 소배기량+과급구조의 다운사이징이라는 취지의 기사를 게제했다.
이 다운사이징 추세는 보편화와 동시에 기술적으로 2세대에 돌입, 시류를 추종하지 못하고 있는 일본 업체의 부진에 경종을 울리고 있다.

-얼마 전 자동차 전문 뉴스사이트들은 독일의 BMW가 1.5L 3기통 터보엔진을 1시리즈에 탑재한다는 내용을 일제히 보도했다.
일본의 독자들은 3기통 엔진이라면 대부분 경차를 떠올릴 것이다. 소형이지만 궃이 구분하자면 싸구려에 가깝다는 이미지다.
그렇다면 대체 왜 3기통인가? 증권사 자동차 담당 애널리스트들은 "유럽의 다운사이징은 이미 2세대에 진입했으며 3기통은 그런 경향의 일부" 라고 말한다.
앞선 기사에서도 언급했듯이 BMW는 주력엔진을 직렬 6기통에서 직렬 4기통 터보로 교체해 왔다. 나 역시 회사 업무차량을 직렬 6기통 3000cc 에서 올해 초 직렬 4기통 2000cc 터보 모델로 교체했는데, 배기량 축소에 따른 리스폰스 열화에 대한 우려는 실제로 차에 탑승하는 순간 완전히 사라졌다.
저속에서도 충분한 토크가 나오는 것은 물론이고 고속주행시의 가속도 직렬 6기통 자연흡기보다 명백히 뛰어났다. 나를 포함해 주변에 과급기 구조에 회의적이던 모두가 즉시 기존의 생각을 바꿨다.
엔지니어링 전문가들도 직분사와 터보 등 다양한 기술이 조율되면서 엔진의 소형화로 연소효율이 높아진 것은 물론 출력이 상승하면서도 극히 민감한 전문가들이 아니라면 기계적 이질감을 느낄 수 없게 되었다고 말한다.
독일의 BMW-폭스바겐 뿐만 아니라 프랑스와 이탈리아 업체들도 최근 3년간 다운사이징을 적극적으로 다뤄 왔으며 이런 소형화 추이를 한층 가속화하기 위한 시도가 앞서 언급한 3기통 혹은 2기통 엔진 양산이다.
프랑스의 푸조는 주력 소형차 208에 3기통을 출시했고 VW 의 전략모델인 up! 도 3기통이다. 이탈리아의 피아트는 주력 소형차종에 2기통 1000cc 엔진을 포진시켰다.

유럽계 증권 애널리스트들은 향후 유럽의 주력은 3기통이라고 말한다. 3기통 엔진은 출력에 따라 A세그먼트는 물론 B, C 세그먼트까지 파급되어 메인스트림으로 편입된다는 것이다.
또한 BMW 등 일부 메이커는 상징적인 의미에서 3기통 엔진을 D, E 세그먼트까지 끌어올리기를 원하고 있다. 기통수나 배기량이 자동차의 격과 직결되지 않는 시대가 된 것이다.

반면 일본 업체들은 어떤가, 각사의 제품 라인업을 보면 여전히 소형차는 4기통, 고급 세단은 6기통, 대형차는 8기통이라는 도식이 고정되어 있다. 옵션으로 하이브리드나 전기차들이 돌고 있지만 이 와중에 세계적 조류인 다운사이징 추세는 찾아보기 어렵다.
저출산 고령화로 일본시장의 구매층 확대를 기대할 수 없게 된 이상 선진국과 신흥 시장에서 각축을 벌이기 위해서는 정부 보조금 없이는 판매하기 어려운 친환경차 못지 않게 고성능-고연비-친환경을 추구하는 다운사이징 라인업이 필요하다.
그러나 유럽메이커와 호각으로 맞설만한 상품은 적어도 현재로서는 존재하지 않는다.
HV 는 분명 우수한 기술이지만 세계의 주류가 되지는 어렵다. 이후 기사에서도 지적할 예정이지만 HV 에서조차 유럽의 강세가 두드러지고 있으며 더 이상 일본업체만의 강점이 아니다.
 자동차의 엔진을 포함한 핵심 부품의 제조, 설계 및 조달 등 준비 작업에는 2 ~ 3 년 정도가 소요된다.
지금부터 다운사이징 추세에 뛰어든다 해도 세계시장에서 유럽과 정면충돌은 불가능하다.
착오와 부진을 인정하고 지금부터라도 향후 추이를 추종할수 있는가가 일본 자동차 메이커의 향후 분수령이 될 것이다.


덧글

  • 로리 2012/10/16 13:15 #

    디젤 라인업은 두고두고 일본 자동차 업계의 약점이 될 듯한..
  • 무펜 2012/10/16 17:04 #

    하이브리드도 갈라파고스 가는건가요
  • BOT 2012/10/16 17:39 # 삭제

    다운사이징 하이브리드로 OK!
    ... 할까?
  • KittyHawk 2012/10/16 18:11 #

    역시 변화를 선도하는 쪽이 유리한거겠지요?
  • ㅁㅁ 2012/10/16 19:09 # 삭제

    7서대골프연비는 하이브리드0 _0ㅗ 머겅 수준이던데
  • 아방가르드 2012/10/16 19:30 #

    토요타도 기존 3.5 V6를 단계적으로 대체할 2.0 직분사 터보를 개발 중이라 하는군요.. 그러나 디젤은 아직도 소식이..하아..
  • ㅇㅇ 2012/10/17 08:18 # 삭제

    그런데 6기통 엔진에서 4기통 엔진으로 바꾸면 소음증가가 크지않을까요? 고급차에 6기통을 쓰는이유중 하나가 낮은 소음때문일텐데 그런건 기술력으로 해결하려나 보네요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트위터+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