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라렌 P1의 파워트레인 - 부스터 온! 탈것뭉치

알려질 만큼 알려져서 식상한 맥라렌 P1 이지만, 파워트레인 구성과 작동 메커니즘 이야기는 제법 재미있길래 옮겨적습니다.
베이스 엔진은 MP4-12C 에서 사용하던 M838T 입니다.  원형의 출력은 592hp/600Nm고 2013년형부터는 출력을 616hp 까지 끌어 올렸습니다만, P1 에서는 다시 한번 파워업해서 737hp(7500rpm), 720Nm (4000rpm) 으로 맞췄습니다. 
V8 3.8L 치고는 정신나간 출력 같지만, M838T 자체가 닛산의 르망용 레이싱 엔진을 로드용으로 디튠하면서 현대규정에 맞게 재설계한 거라 아직까지도 출력의 여유가 있다고 합니다.  뭐 이건 그리 중요하지 않으니 넘어가고...
여기에 F1 기술을 접목해 개발한 96kg 급의 대출력 배터리와 179hp/260Nm 의 하이토크 모터를 장착해 총 916hp/980Nm 의 정신나간 출력을 목표로 합니다.
전기 출력은 모드 설정에 따라 자연흡기처럼 부드럽게 통합시켜 쓸 수도 있지만, 맥라렌이 추천하는 건 스티어링 휠에 장착된 IPAS (Instant Power Assist System) 버튼으로 작동하는 겁니다. 
버튼을 누르면 계기판에 충전잔여량과 추가출력, 출력을 쓸 수 있는 한도시간 등이 표시됩니다. (-_-)
여기에 F1에서 쓰는 DRS 버튼으로 프론트/ 리어윙을 접어서 - 최대 항력을 23% 가량 감소시키는 옵션도 있습니다.
즉슨 DRS 누르고 IPAS 누르면 머신이 변신하고 출력이 180마력 정도 뛰어오르면서 배터리 임계점까지 카운트 다운...

...아우디에서 AIDA라도 사다 달면 사이버 포뮬러 뛰어도 되겠습니다? 





덧글

  • 젯슨퐉 2013/02/21 09:38 #

    여기에 구글에서 만든 무인자동운전을 매드사이언티스트가 손대면
    아스라다가 탄생되는겁니까........;;;
  • 딱쮜 2013/02/21 09:53 # 삭제

    아 왠지 DRS 쓰고 부스트땡기다가 차 날려먹는 모 더운지방 국가의 왕자님들이 대거 양산될듯한 이 느낌은 ...
  • Euphemos 2013/02/21 10:27 #

    아스라다!!!

    빰빰빰 빰빰빰 빰빰빠밤
  • mithrandir 2013/02/21 11:04 #

    현실이 아직 픽션을 따라잡지 못한 분야라고 생각했는데 이미 따라잡고 있었군요. ^^
  • shyni 2013/02/22 02:23 #

    이건 무슨 아스라다 인가요....
    추억의 그장면이 떠오르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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