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차 등급 간략 해설.



FTGFOP 면 뭘 말하는 거냐고 하시는 분이 계셔서 적당히 긁었습니다. 그냥 보면 아는거지 저걸 다 외우고 다니진 못합...
홍차등급은 다음과 같이 구분합니다.

FOP (Flowery Orange Pekoe)
OP (Orange Pekoe)
P (Pekoe)
Souchong
BOP (Broken Orange Pekoe)
BOPF (BOP Fanning)
BP (Broken Pekoe)
Fanning 
Dust

등급을 MI6 가 구분했나 싶지만 약자를 풀어보면 대충 이해 가능.
일단 가장 많이 나오는 페코는 원래 어린 잎을 쓴 고급차를 뜻했습니다만 지금은 수확시기에 일정한 크기로 자란 잎을 딴 건 전부 페코입니다.
바로 아래 소우총은 그보다 크게 자란 잎을 따로 딴 것. 브로큰 팬텀 페코는 페코/소우총에 해당하지 않는 작거나 잘린 잎, 패닝은 브로큰 페코까지 제거하고도 남은 자투리. 더스트는 글자 그대로 떨거지- 라고 구분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홍차 하면 생각나는 립튼 떫은 티백은 대부분 브로큰 이하를 분쇄->블랜딩해 강제로 품질을 맞춘 타입입니다. 물에 들어간 뒤에도 자잘하게 남는 애들은 보통 이 종류.
반대로 올라가서 페코에 오렌지가 붙는 건 페코의 원의(어린잎) 에 가까운 가지 끝에서부터 두 번째 잎. 플라워리가 붙으면 첫 번째 잎을 뜻합니다. 
즉 FOP 가 되면 가지 끝 어린잎만 따로 수확한 등급이라는 이야기가 됩니다. 물에 들어가면 얘가 홍차로 전생하기 전엔 나뭇잎이었구나 싶은 디테일들이 뚜렷이 보입니다. 
이쯤 되면 단단하단 느낌은 있어도 인상을 찌푸릴 정도로 떫은 맛 같은 건 작정하고 내려 들지 않는 이상 무리.

FOP 앞에 따로 붙는 건 다즐링 한정 추가 구분법입니다.
가장 뛰어난 건 Super Fine Tippy Golden 을 붙여 SFTGFOP, 바로 아래가 Fine Tippy Golden 이 붙는 FTGFOP 입니다.
그 아래로 내려가는건 다시 하나가 빠져서 Tippy Golden 만 붙이는 TGFOP 고요. FOP 아니면 취급안함



덧글

  • shaind 2013/03/06 23:29 #

    오렌지페코가 얼 그레이 같은 감귤류 향을 넣은 향홍차인 줄 알았던 시절이 생각나는군요(...)
  • 피리부는사나이 2013/03/07 05:30 # 삭제

    방사능홍차는 무슨등급인가요
  • 데프레 2013/03/07 16:51 # 삭제

    로봇대전 재세편에서 오렌지경이 홍차를 타 주는 장면이 나오는데 주인공이 홍차 등급은 뭐지? 하고 물으니 오렌지 페코 ㅡㅡ;;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트위터+배너